문체부 장관 장애인 생활체육 현장 방문
게시일
2019.04.17.
조회수
1735
담당부서
장애인체육과(0442033179)
담당자
오종석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장관 장애인 생활체육 현장 방문

- 4. 17. 인천시 장애인국민체육센터 방문 및 장애인 생활체육 간담회 개최

- 장애인 생활체육의 핵심 요소에 대한 종합적 지원 추진

▲ 접근성 개선(시·군·구 장체회 특장차량 전면 배치) 및 반다비 체육센터 확충(’25년까지 150개소)

▲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확대(’22년까지 1,200명) 및 처우 개선 병행

▲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의 단계적 확대(’19년 5천여 명 → 향후 5만 명 수준까지 확대)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417() 오후 3, 39회 장애인의 날(4. 20.)을 앞두고, 인천광역시 장애인국민체육센터(연수구 소재)*를 방문하여, 장애인 체육시설을 둘러보고 장애인 생활체육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인천광역시 장애인국민체육센터 개요(2017년 개관)

인천광역시 장애인국민체육센터 개요(2017년 개관)

· (운영) 인천광역시장애인체육회 위탁 운영 · (건립비) 체육기금 50억 원, 지방비 435천만 원

· (주요시설) 골볼장, 보치아실, 다목적체육관, 사격장, 수영장, 운동처방실, 체력단련실 등

· (연간이용자 수) 59,376(장애인 23,750/ 비장애인 35,626)

 

 

  이번 방문은 장관 취임 이후 첫 체육 분야 현장 방문으로, 정부의 장애인 생활체육 기반 조성 등, 실제 정책 집행 과정과 그 효과를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해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박양우 장관은 인천광역시 장애인국민체육센터에 방문하여 시설 운영자의 안내에 따라 체력단련실, 수영장, 다목적체육관, 소체육관(보치아실, 골볼장) 센터의 주요 시설들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센터 내 생활체육관에서 이명호 대한장애인체육회장, 생활체육 참여자들과 함께 장애인 체육 종목 중 하나인 휠체어 배드민턴*을 체험했다.

* (휠체어 배드민턴) 휠체어를 타고 진행되는 배드민턴 경기로, 장애 정도에 따라 3가지로 등급이 분류(BMW1~BMW3). 단식과 복식이 있음.

 

  이후 박양우 장관은 장애인체육단체* 관계자, 장애인 체육 지도자 및 참여자, 동호회 운영자 등, 장애인 생활체육 관계자를 비롯해 장애인 체육 선수[한민수 () 파라아이스하키 국가대표 등], 장애인 체육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간담회에서 애로사항과 개선 요청 사항 등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고 정책 반영을 약속했다.

* 대한장애인체육회, 인천광역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컬링협회, 대한장애인골프협회

 

  박양우 장관은 “2018 평창 패럴림픽의 감동은 장애인 생활체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기반을 조성하는 동력이 되었다. 장애인 생활체육은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필요한 대표적이고 상징적인 영역으로서, 정책적 중요성과 의미가 매우 크다. 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는 건강 증진과 자신감 제고, 사회적 인식 개선 등을 통한 사회 통합에 기여하고, 의료비 절감 등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기 때문이라며 장애인 생활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연간 17천억 원의 경제적 효과 창출(서울대 스포츠과학연구소 연구 결과, ’08)

 

  아울러 문체부는 작년 8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발표한 바 있으나 현장을 둘러보고 의견을 들어보니 여전히 부족하고 보완할 점이 많다.”라며 현장 방문 소감을 밝혔다.

 

  또한 박양우 장관은 이번 간담회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보완해 제도를 개선하고,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접근성 제고(특장차량 시도 및 시·군·구 장애인체육회 전면 배치 추진), 시설 확충(반다비 체육센터, ’25년까지 150개소), 장애인의 공공체육시설 내 이용권리 보장(장애인 우선이용 지자체 조례제정 추진 및 배려공간 지정* ),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확대 및 처우 개선 병행(’22년까지 1,200 배치),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의 단계적 확대(현재의 5천 명에서 5만 명 수준까지 확대), (가칭) 장애인체육지원법 제정 검토 등 시설·프로그램·지도자 등의 종합적 지원 정책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약속했다.

* 배려공간 지정(‘장애인 함께누리공간’): 체육 시설(코트 등)을 이용하는 장애인이 없을 경우 비장애인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장애인이 이용하고자 할 경우 장애인에게 양보(교통약자 배려석과 유사하게 운영)

 

  한편, 2020 도쿄하계패럴림픽과 관련해서도 박양우 장관은 평창과 마찬가지로, 도쿄에서도 우리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들의 지난 4년간의 땀과 눈물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훈련 여건을 개선하고 경기력 향상 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생활체육은 그 정책적 수단과 관련 기관들이 여러 부처에 걸쳐 있고 지역 현장의 서비스 접점기관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지자체 및 지역 장애인체육회 등 지역 사회 주체들과 적극 협력하여 정책 효과를 배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간담회 현장 사진은 별도 배포 예정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체육과 오종석 사무관(044-203-3179)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