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장관, 청년일자리를 이끄는 콘텐츠 창업현장 방문
게시일
2019.01.31.
조회수
1848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22)
담당자
신지원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장관, 청년일자리를 이끄는 콘텐츠 창업현장 방문

- 1. 31. 충남 콘텐츠코리아랩에서 콘텐츠 청년 창작자들과 소통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131(), 콘텐츠 창작·창업 지원공간인 충남 콘텐츠코리아랩(천안 소재)을 방문하여 입주기업 등 콘텐츠 창작·창업 현장을 살펴보고, 청년 콘텐츠 창작자들과 함께 콘텐츠산업의 미래를 논의했다.

 

  한국 콘텐츠산업은 최근 5년간(’14.~’18.) 매출이 5.2%, 수출이 9.2%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9세 이하 종사자 비중이 30.6%다른 업종 평균(14.8%) 대비 두 배 수준인 젊은 산업이다. 향후 기술 발전에 따른 시장 확장, 실감형 콘텐츠 등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으로 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매출) ’14949천억 원 ’181163천억 원(추정/’14’185.2% 증가)

(수출) ’14527천만 달러 ’1875억 달러(추정/’14’189.2% 증가)

(고용) ’14616천 명 ’1865만 명(추정/’14’181.3% 증가)

 

  이번 간담회는 미래 청년 일자리를 이끌 콘텐츠 창업 현장을 방문하고,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콘텐츠 정책의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에는 전국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20~30대의 청년 콘텐츠 창업자·창작자 16명이 참석했다.

 

  지역에서 음악 활동을 하거나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들은 지역은 창작공간과 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인력 수급도 어렵다.”라며 지역 활동의 어려움을 지적하면서, “특히 지역에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알릴 기회가 적다. 특화된 홍보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콘텐츠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대표들은 콘텐츠 창업은 성공률이 낮은 고위험-고수익의 특성이 있다.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재도전할 수 있는 기회와, 창업 초기가 아니라도 발전 가능성 있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문체부는 지역 콘텐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콘텐츠코리아랩’, 지역기업육성센터등 지역 기반시설과 스토리창작클러스터’, ‘웹툰융합센터등 신성장 분야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지역콘텐츠와 청년콘텐츠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를 새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산학연 연계 교육 프로그램인 원캠퍼스운영을 수도권에서 전국 지역으로 확산하고, 3~7년 차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도약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콘텐츠기업의 허리를 튼튼히 할 예정이다.

 

  도종환 장관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디서나 쉽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인력, 재원을 적극 지원해 좋은 작품들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콘텐츠 창업 이후에 기업이 직면하는 어려운 시기를 넘어설 수 있도록 단계적·지속적 지원 체계를 만들 예정이라며, “우리 청년 창작자들이 좋은 작품으로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2019년 청년·지역콘텐츠 주요 지원 내용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 문화산업정책과 사무관 신지원(044-203-242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