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3% ‘노동시간 단축’ 우리 사회에 긍정적 영향 미칠 것
게시일
2018.09.04.
조회수
3050
담당부서
여론과(044-203-2923)
담당자
문영기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국민 63% ‘노동시간 단축우리 사회에 긍정적 영향 미칠 것

- 문체부,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주요결과 발표 -

 

 

 

  우리 국민의 64.2%노동시간 단축정책 도입을 잘된 일로 평가했으며, 63%노동시간 단축정책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

* 노동시간 단축정책 도입에 대한 긍정평가(64.2%) ▲2030세대, ▲사무/관리/전문직,

▲정규직, ▲노동시간 단축을 시행하고 있는 응답자에게서 높은 반면, 부정평가(28.5%)60대 이상, ▲//어업 및 자영업 종사자에게서 상대적으로 높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국민들의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분석해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문체부 국민소통실 차원에서 진행했다.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국정홍보를 총괄하고, 국민의식 여론조사 등 여론 수렴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고 있다.

* 확률적 현상을 관측해 얻은 값을 시간의 차례대로 늘어놓은 계열

 

노동시간 단축 현행 계획대로 도입 또는 계획보다 빠르게 도입해야’ 65%

 

  노동시간 단축 도입 시기를 사업장 규모에 따라 다르게 정한 것*과 관련해 바람직한 노동시간 단축 도입 시기를 물은 결과, 응답자들은 현행 계획대로 도입 또는 계획보다 빠르게 도입해야’(65%), 현행 계획보다 늦춰 도입’(23.8%), 잘 모르겠다’(11.2%) 순으로 답변했다. 노동시간 단축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53%)으로, 일자리 증가/감소에 대해서는 일자리가 늘 것’(48.7%)으로 전망했다.

* 노동시간 단축은 현재 300인 이상 사업장 및 공공기관에서 먼저 시행하고, ‘50-299인 사업장202011일부터, ‘5-49사업장은 202171일부터 적용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주어진 시간은 가정생활으로 가장 많이 활용

 

  노동시간 단축을 시행하고 있는 응답자들에게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물은 결과, 가정생활(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64.0%), 건강/휴식’(58.1%), 취미/여가/여행활동(43.3%), 자기개발’(15.5%), 추가 경제활동’(8.4%), 육아’(6.6%)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아직 노동시간 단축을 적용받지 않고 있는 응답자들에게 노동시간 단축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물은 결과, 가정생활(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58.3%), 취미/여가/여행활동’(53.7%), 건강/휴식’(46.9%), 자기개발’(22.7%), 추가 경제활동’(12.3%), 육아’(5.8%)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노동시간 단축을 적용받은 응답자와 아직 그렇지 않은 응답자 모두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주어진 시간을 가정생활에 쓰고자 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시간 단축정책 도입에 따른 기대와 우려 공존

 

  노동시간 단축 이후의 변화에 대해서는 취미생활,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이 늘어날 것’(70.4%),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날 것’(70.2%), 불필요한 야근 관행이 줄어들 것’(67.7%), 업무 시간에 더 집중해서 일할 것’(63.6%) 등 기대가 큰 반면, 급여가 줄어들 것’(80.0%), 실질적인 노동시간은 줄어들지 않을 것’(63.1%) 등의 우려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동시간 단축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다양한 근로형태 도입 필요

 

  ‘노동시간 단축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는 탄력근무제, 자유근로제 등 다양한 근로형태 도입’(52.3%)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일터의 노동생산성, 효율성 향상’(47.8%), ‘「근로기준법」 준수에 대한 정부의 감시감독 강화’(35.7%), 장시간 근로 관행에 대한 사회의 인식 변화’(35.6%), 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26.6%) 순으로 조사됐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여론조사는 노동시간 단축 정책의 도입에 따른 국민들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했다. 조사 결과가 노동시간 단축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공유하고, 올해 안에 조사를 두 차례 추가로 실시해 국민 여론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83()부터 10()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5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방법은 컴퓨터를 이용한 웹 조사(CAWI: Computer Assisted Web Interview)이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2.5%포인트이다. 자세한 내용은 정책브리핑 누리집(www.kore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 정보그림(인포그래픽)

       2. 노동시간 단축에 대한 인식 여론조사 결과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여론과 사무관 문영기(044-203-29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