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동반자 사업, 신규 문화기관 참여로 새로워진다
게시일
2018.07.19.
조회수
1517
담당부서
국제문화과(044-203-2566)
담당자
이하늘
붙임파일

 

문화동반자 사업, 신규 문화기관 참여로 새로워진다

- 장기 공동프로젝트 선발·지원 및 현지 동창회 확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720()부터 광주광역시 일대(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에서 열리는 예비교육(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5개월간의 ‘2018문화동반자 사업(Cultural Partnership Initiative, CPI)’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2018 문화동반자사업은 총 28개 개발도상국에서 참여한 전문가 63명을 대상으로 한다.(붙임2 참조) 이들은 5개월간 14개 기관[문체부 소속기관(4)과 비영리 단체(10)]에서 진행하는 전문연수 과정, 공동창작 프로젝트, 한국어연수, 문화현장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문화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 국내 전문가들과 교류할 계획이다.

 

  ‘문화동반자사업은 개발도상국의 문화·예술·미디어 및 문화산업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공동 창작과 인적 교류 활성화를 촉진하고 전문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05년 사업이 시작된 이래 2017년까지 총 104개국에서 1,079명의 문화동반자 연수생들(이하 동반자)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문화 전문가들의 다각적인 문화교류를 통해 한국문화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 국제적 관계망(네트워크)을 형성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2006년 동반자였던 아스마 나디아(인도네시아) 씨는 귀국해 소설 <한국에서 사랑의 불꽃(Love Sparks in Korea, 2007)>을 집필했고, 이는 영화로도 만들어졌다.(Jilbab Traverler: Love Sparks in Korea, 2016) 2013년 동반자였던 아시오마 윌리엄스(Isioma Williams, 나이지리아) 씨는 귀국해 2016년 현지에 장구교실을 여는 등, 문화동반자 사업은 실질적으로 문화를 교류하고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더욱 내실 있는 문화동반자사업을 위해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김용락)과 공동으로 운영하며, 대상도 문화·예술 분야에 한정해 운영기관을 선발했다. 특히 충남문화재단, 전주세계소리축제조직위, 배우공동체 자투리가 처음으로 문화동반자 사업에 참여해 각각 전통악기·전통공연을 바탕으로 한 공동창작과 이중 언어를 이용한 국제연극 교류 연수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더욱 풍성하고 다양하게 만들었다.

 

 

 

* 2018 문화동반자 사업 참여국가 및 기관

참가국가: 조지아(Georgia)(첫 참가), 필리핀, 쿠바 등 28개국

참가기관

- 소속기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현대미술관, 한국예술종합학교

- 공모선발기관: 한국문화재재단, 구로문화재단, 국제무용협회

트러스트무용단, 충남문화재단(첫 참가), 안동축제관광재단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첫 참가)

충북 민예총, 배우공동체 자투리’(첫 참가)

 

 

 

  연수에 참가한 동반자들과의 관계망(네트워크)을 구축하고 서로 교류하는 기회도 더욱 확대된다. 동반자들이 연수기간 중 국내외 전문가들과 협력해 장기 공동 창작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선발·지원하며, 공동 작업이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연수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연수 참가국 현지에서 시행되고 있는 문화동반자 동창회 연계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국내외 전문가와 동반자들이 교류하고 협업해 세계적인 문화창작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 문화동반자 동창회

문화동반자들이 귀국한 후 활동을 이어가면서, 동창회를 중심으로 한국과 지속적인 우호관계와 인적 관계망(네트워크)을 구축·유지하기 위한 행사

2016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2017태국 동창회 설립, 20181개국 동창회 신설 예정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 사업은 중앙아시아·아세안 등 여러 개발도상국과 상호 문화교류를 통해 각국의 문화역량 발전에 기여하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해당 국가들과의 우호관계를 증진시킬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붙임 1. 문화동반자사업 개요

       2. 2018 문화동반자사업 참여 기관별 초청 현황

       3. 2017 문화동반자사업 행사 사진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사무관 이하늘(044-203-256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평가 및 댓글달기 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