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체감하고 국민의 일상을 바꾸는 공공디자인 수립
게시일
2018.03.07.
조회수
3112
담당부서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49)
담당자
조현나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국민이 체감하고 국민의 일상을 바꾸는 공공디자인 수립

- 3. 9. 1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공청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39() 오후 2, 국립중앙박물관 교육동 제1강의실에서 1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대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지자체, 학계, 업계 및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다.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은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시행 2016. 8. 4.)」 5(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수립 등)에 따라 처음으로 만들어지는 계획이며 5년마다 다시 수립된다.

 

  문체부는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그동안 ()한국공공디자인학회(책임연구원 최성호 한양사이버대 교수)를 통해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또한 지자체·학회·업계 종사자가 참여하는 공공디자인 포럼(’178월과 11, 2)과 전문가 토론회(‘17712, 4), 공공기관 실무자회의(’182), 지자체 실무자회의(‘182) 등의 의견 수렴 과정도 거쳤다.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국민이 체감하는 공공디자인을 목표로 범죄, 학교 폭력 및 여성 대상 폭력,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한 통합 대응 체계 디자인을 내용으로 하는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길 찾기 쉬운 도시 만들기, 이용하기 편한 행정서비스 등을 위한 생활편의를 증진하는 공공디자인’, 도시 품격 저해 공공시설 개선 및 거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지역문화를 보존하는 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역량 강화 및 공공디자인 연구개발(R&D) 기반 조성 등을 위한 기초가 튼튼한 공공디자인을 주요 내용으로 4개의 추진 전략과 21개의 핵심 과제로 구성된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문체부 시각예술디자인과 신은향 과장이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연세대 오병근 교수, 명지대 채민규 교수, 서울시립대 이희정 교수, 전라남도청 조경숙 공공디자인팀장, 대전세종연구원 이형복 책임연구위원 등 공공디자인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을 이어간다.

 

  문체부는 이번 공청회 결과와 관계 부처 및 지자체 의견, 공공디자인위원회*의 심의 조정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1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3월 말에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공공디자인위원회: 「공공디자인법」 제7조 및 제8조, 같은 법 시행령 제4조

<*공공디자인위원회: 「공공디자인법」 7조 및 제8, 같은 법 시행령 제4>

- (위원장) 문체부 장관, (위원)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교육부·외교부·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여성가족부·해양수산부 차관급 공무원, 민간 전문가

   

붙임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개최 계획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 서기관 조현나(044-203-274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