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진흥유공자 정부포상과 장관표창 수여
게시일
2017.09.26.
조회수
6414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44-203-2828)
담당자
변상봉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관광진흥유공자 정부포상과 장관표창 수여

- 9. 27. 44회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 수여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44회 관광의 날을 맞이해 2017927() 오전 11,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1층 그랜드볼룸에서 기념식을 개최하고 관광진흥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과 장관표창을 수여한다.

 

  문체부는 이날 행사에서 관광산업의 중요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광의 역할을 국민과 공유하고 관광인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24명에게 산업훈장을 비롯한 정부포상을 전수한다. 전수 대상은 은탑산업훈장을 비롯한 훈장 5(은탑 1, 동탑 2, 철탑 1, 석탑 1), 산업포장 2, 대통령표창 6, 국무총리표창 11명 등이다.

 

  이날 기념식은 도종환 문체부 장관을 비롯해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과 김홍주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주한 외교사절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광, 새 도약! 새 미래! 새 희망의 바람이 분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을 통해 관광인 여러분의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고인 외국관광객 1,700만 명이 우리나라를 찾았고,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국제관광경쟁력도 19위로, 2015년보다 10단계나 상승했다.”라고 축하와 격려인사를 전한다. 아울러 내년 2월과 3, 평창에서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열리는데, 많은 세계인들이 평창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은탑 산업훈장은 신현숙 사보이호텔 회장이 받는다. 신현숙 회장은 여성 최초 호텔 최고경영자(CEO)로서 관광업계에 45년 동안 종사하며 경영 혁신과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외화 획득에 기여했다. 또한 친절한 대한민국 만들기 캠페인에 참여해 관광종사원의 수용 태세 개선과 확립에 힘쓰고 관광특성화고와의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사보이호텔이 고용 창출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등 관광인력 양성에도 이바지했다.

 

  동탑 산업훈장을 수훈하는 신중목 코트파 대표이사는 32년에 걸쳐 전국에서 70여 회의 국제관광전을 개최해 누적 3,060여 국가와 25,500국내외 관광업체 참가, 650만여 명의 내외국인의 직접적인 방문을 유도하는 등 국제교류 촉진을 통해 한국 관광 발전에 공헌했다. 그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재임기간 중 14,000여 명을 대상으로 복지관광 사업을 실시해 관광의 사회적 책임 기반을 마련하는 데도 기여했다.

 

  대통령 표창을 수여받는 유재춘 동양해외관광 상무이사는 시티투어, 수학여행, 지역패키지여행 등의 관광상품을 개발해 지역 관광 활성화에 기여했다. 그리고 해외박람회도 기획해 국제 관광교류를 확대해 나가고, 특히 중국 산둥성과 일본 후쿠오카 지역 등과 연계해 단체여행객을 유치해 관광산업 발전에 힘을 썼다.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는 김철식 킴스여행사 관광통역안내사는 35년 동안 5만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안내와 서비스를 제공해 외화 획득에 기여했다. 열악하고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회원들의 교육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고 국적을 초월해 화합과 우호 증진을 통해 국가 간 관광교류에 기여한 공적이 인정되어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는다.

 

  그리고 이날, 관광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헌신한 80명의 공로자들이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장관 표창 수상자에는 각 지방에서 지역관광 활성화에 힘쓴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13명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여행노트 서비스를 개발해 여행자들이 자유롭게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쉽게 여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여행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한 김성욱 여행노트앤투어 대표와 섬연구소를 설립해 관광자원 중 하나인 섬을 연구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지로 보전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강제윤 소장도 장관표창의 영예를 안는다. 외화 획득 실적이 뛰어난 송우석 람정엔터테인먼트코리아() 대표는 2천만 불 관광진흥탑을, 김춘추 킴스여행사 대표는 1천만 불 관광진흥탑을, 이대길 유진투어조이앤어드벤처 대표는 관광진흥장려탑을 수여받는다.

 

  도종환 장관은 현재 관광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를 관광의 질적 전환의 기회로 삼아 새롭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그리고 국민들이 쉼표 있는 삶을 통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정부와 관광업계가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관광의 날유래 및 정부포상 대상자 명단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변상봉 사무관(044-203-2828)또는

공아름 주무관(044-203-2810)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