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예술포스터 공모
게시일
2017.05.02.
조회수
2945
담당부서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54)
담당자
김미연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예술포스터 공모

- 52()부터 731()일까지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52()부터 731()까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이하 평창조직위)와 공동으로 '2018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대회(이하 평창올림픽) 예술포스터'를 공모한다.

 

  예술포스터란 일반적인 대회 홍보용 포스터와 달리, 최고의 예술가들이 평창올림픽·패럴림픽의 비전과 올림픽·패럴림픽 정신을 반영하는 예술 작품으로서, 이번 공모에는 디자인, 미술 및 기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개인 또는 단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주관, 국립현대미술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는 예술적인 방법으로 대회를 홍보하고 대한민국의 문화 저력과 예술 수준을 세계에 알림으로써 국민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와 평창조직위는 다양한 예술 분야의 참여와 창작 방식에 대한 상호 간 이해를 통해 대회의 정신과 이념을 견고히 하고 전 세계인의 축제의 장을 통해 화합과 소통의 메시지를 확산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의 접수 기간은 724()부터 31()까지이며, 이 기간 중에 대회별(올림픽/패럴림픽)로 메인포스터 1(필수)과 시리즈포스터 1~2점의 작품(선택)을 작품설명서와 함께 접수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작품 출품자에게는 1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평창올림픽예술포스터로 선정된 작품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대회 문화유산(예술포스터)으로 기록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국민들과 전 세계인들에게 우리나라의 예술 수준을 알리고, 올림픽 정신과 대회의 이미지를 구현한 예술포스터 작품이 올림픽 유산으로 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 대한 더욱 상세한 내용과 공모지원신청서 등은 평창올림픽의 누리집(http://www.PyeongChang2018.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별도의 공모설명회(518,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교육동 강의실 1)를 진행할 예정이다.

 

 

 

붙임 1.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예술포스터 개발 공모 요강

       2.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 예술포스터 개발 공모 요강

       3.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예술포스터 소개 내용

       4. 주요 올림픽 예술포스터 사례

 

 

 

 

문의 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 사무관 김미연(044-203-2754) 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디자인문화진흥팀장

전미연(02-398-796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