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경계가 사라진다
게시일
2016.09.06.
조회수
3991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16)
담당자
박현경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경계가 사라진다

-‘가상현실 실감 컬러 재현 기술’ 국제표준으로 채택,
국제 최고 수준의 기술력 입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는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된 ‘가상현실 실감 컬러 재현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었다고 밝혔다(MPEG-V* ISO/IEC 23005-1, ISO/IEC 23005-4,5).

* 엠펙(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련 핵심 기술을 표준화하는 국제표준화 단체이며, 이번 특허와 관련된 엠펙-브이(MPEG-V)는 가상공간과 실제공간 사이의 상호 작용의 실감도를 높이는 기술의 표준화를 담당하는 그룹

 

  문체부는 가상현실 시장의 확대를 전망하고 5년 전부터 관련 연구개발과 표준화 활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왔다. 기존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는 세 개의 색상(컬러, RGB: Red, Green, Blue)만을 활용해 색을 표현해 왔는데, 이번에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기술은 세 개의 색상에 국한되지 않는 다(多)채널 색상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이제는 가상세계에서 실세계와 거의 같은 색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현실세계와 구분되지 않을 정도의 고품질 가상현실 콘텐츠의 개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국제표준의 채택은 문체부 주도로 개발된 가상·증강현실 기술이 국제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앞으로 2020년에는 1,4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상·증강현실 시장에서 관련 기술을 선점하여 기술료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문체부는 이러한 기술력을 토대로, 파급력 있는 실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7월 7일(목)에 문체부가 발표한 ‘가상현실 콘텐츠산업 육성 방향’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현실 콘텐츠의 연구개발(R&D), 기획부터 제작, 유통까지 전 주기를 지원한다.

 

세계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콘텐츠 육성 사업에 ’17년에 약 445억 원 투자 예정

 

  또한 문체부는 가상·증강현실 분야의 기술 개발 수요 확대에 대응하여, 전년 대비 30% 증액된 약 253억 원(안)을 ’17년 관련 분야 연구개발(R&D) 예산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포켓몬고와 같은 증강현실 콘텐츠의 실감도를 높이기 위한 ‘실세계 연계 이(e)-레저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과 미래부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개방형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기술 개발’, 미래부·산업부·문체부 3개 부처 합동으로 기획하고 있는 ‘가상·증강현실 생태계 구축 연구개발’ 등 다양한 과제들이 곧 성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실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17년에 192억 원을 신규로 투입한다. 문체부는 일산 빛마루에 ‘가상현실(VR) 종합지원센터’를 조성하여 콘텐츠 개발을 원하는 개발자가 언제든 편리하게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야기(스토리)·제작·유통 전 단계를 종합(원스톱) 지원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를 통해 대표 성공 콘텐츠를 육성하고, ‘공공활용형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통해 가상현실(VR) 기업에게 실질적인 제작 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국내 주요 거점에는 ‘가상현실(VR) 콘텐츠 체험존’을, 해외 거점에는 ‘가상현실(VR) 해외유통센터’를 조성하여 우수한 가상현실(VR) 콘텐츠가 체험, 소비될 수 있는 환경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문체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이번 국제표준 채택은 가상·증강현실 시장의 확대를 미리 예상하여 선제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준비해 온 데 따른 성과이며, 앞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는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엠펙-브이(MPEG-V) 실감 컬러 재현 기술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박현경 사무관(☎ 044-203-2416) 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진서 실장(☎ 042-860-55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