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에서 책 독서 그리고 문화를 만나다
게시일
2016.04.27.
조회수
3381
담당부서
인문정신문화과(044-203-2609)
담당자
김은실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병영에서 책, 독서 그리고 문화를 만나다

- 200개 군부대에서 인문 강좌, 도서 지원 등 독서프로그램 1,550여 회 운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4월부터 11월까지 (사)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이사장 김성재)와 함께 200개 군부대에 독서지도 강사를 파견하고 10만여 권의 도서를 지원하는 병영독서 활성화 지원 사업실시한다.

 

200명의 독서지도 전문강사 파견을 통한 소통과 나눔 문화 확산

 

  ‘병영독서 활성화 지원 사업’은 문체부와 국방부(장관 한민구)가 협업하여 진행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이 사업을 통해 군부대에 독서지도 강사를 파견하고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서를 위한 공간과 시간이 제약된 병영에 있는 장병들의 독서 욕구를 충족하고,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문체부는 올해 총 200명의 독서지도 전문강사를 파견하는데, 독서지도 강사는 독서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강사와, 대학 등에서 인문학을 전문으로 강의하는 교수 등으로 구성된다.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강사들이 사전에 장병들에게 책을 나눠주면, 장병들은 그 책을 읽고 강사와 함께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부대 확대(150 → 200부대), 수혜자 확대(병사 → 부대 간부, 훈련소 신병)

 

  올해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4월 28일(목)과 29일(금) 양일간 독서지도 강사와 참여 부대 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을 시작으로, 5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프로그램에 대한 장병들의 높은 호응에 따라 지난해에 150개였던 독서지도 대상 부대를 올해는 200개 부대(육군 140개, 해군 16개, 공군 25개, 해병대 14개, 국방부 직할 5개)로 대폭 확대해 지원한다. 또한 독서지도에 사용될 도서 또한 장병들의 선호도 조사와 도서선정위원회의 추천을 통해 선정한다.

 

  특히, 문체부는 <마션> 등 스크린셀러*를 일부 교재로 활용한 독서코칭수업을 진행하여 젊은 병사들의 눈높이를 맞출 뿐만 아니라 각 훈련소 신병을 대상(1만 명)으로 독서가이드북을 배포하여 신병들의 독서에 대한 욕구를 자극할 계획이다.

* 스크린셀러: 영화의 스크린과 책의 베스트셀러를 합친 말, 영화의 원작이 되는 소설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현상

 

  또한, 병영 독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부대 지휘관의 의식을 변화시키고, 지휘관이 독서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올해는 장병 이외에 군 간부까지 프로그램 참여 대상을 확대했다. 아울러 부대 내 자율적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과 지역 공공도서관과 연계한 독서프로그램도 강화한다.

 

 

병영 독서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 내용 다양화 및 공공도서관 연계 운영

 

  이밖에도 문체부는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군부대에 유명 작가를 비롯한 문화예술계의 명사들을 초청해 인문 강좌, 공연 등을 시행하는 병영독서콘서트 등, 인문정신문화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올해에만 1,550여 회 진행한다.

 

  한편 국방부도 진중문고를 보급하고, 병영도서관 도서구입비를 지원하며, 병영도서관이 없는 격·오지 부대 등에 출판계와 연계한 독서카페를 설치하는 등 독서문화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병영독서 활성화 지원 사업은 국정과제인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생애주기별 인문정신문화 확산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올해 사업을 통하여 군부대에 다양한 독서문화 환경이 조성되고 장병 간의 소통 문화가 확산되는 등 병영문화가 개선되기를 바란다.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붙임: 2016 병영독서 활성화 사업 워크숍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인문정신문화과 주무관 김은실(☎ 044-203-2609) 또는

(사)사랑의책나누기 운동본부 유성욱 국장(☎ 02-465-541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