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전당 통해 문화협력 강화키로
게시일
2013.09.06.
조회수
2796
담당부서
전당운영협력과(02-3704-3454)
담당자
이언용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아시아문화전당 통해 문화협력 강화키로

- 제1회 한국·동남아시아 문화장관회의 의사록 채택 -




  한국과 동남아시아 문화 장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시아 문화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9월 6일(금) 광주광역시에서 ‘제1회 한국-동남아시아 문화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하여,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의 수석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시설이자, 2014년에 완공될 예정인 ‘아시아문화전당’을 통한 한국과 동남아시아 간 협력 강화를 주요 의제로 다루었다. 또한 문화예술, 문화산업, 문화재, 관광 분야의 협력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그 회의 결과에 따른 국가 간 문화 협력을 담은 회의의사록을 채택했다.


  유진룡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세계적인 복합문화시설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광역시에 건립 중인 ‘아시아문화전당’이 한국과 동남아시아 10개국 국민 간의 상호 이해 증진,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문화예술 부문 전문역량 강화, 공동 창·제작의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기관으로 활동해나갈 수 있도록, 상호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핵심시설로서 2014년 완공을 목표로 (구)전남도청 일대에 건립되고 있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며 아시아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상호 문화예술을 교류하기 위한 세계적인 복합문화시설이다.


  한편 방한한 동남아시아 10개국 대표단은 9월 4일부터 9일까지 일정을 소화하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을 위해 열린 다양한 문화 행사에 참석했다. 한국과 동남아시아 10개국 전통악기로 구성된 ‘아시아 전통 오케스트라’ 공연,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등을 관람하며 아시아 문화의 발전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붙임: 제1회 한국-동남아시아 문화장관회의 개요



이언용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전당운영협력과

사무관 이언용(☎ 02-3704-34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