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농식품부,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해 손잡는다
게시일
2013.06.11.
조회수
3714
담당부서
관광산업과(02-3704-9752)
담당자
이성선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농식품부,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해 손잡는다

- 고택·종택, 종가음식 등을 연계, 다양한 음식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2013년 6월 11일 12시, 서울 락고재(서울 북촌한옥마을 소재)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우리 고유 음식을 바탕으로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관광 상품을 개발해 나가기 위해 양 부처가 협력기로 하였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우리 문화와 고유한 음식을 활용하여 이를 스토리텔링하고 융합여, 음식관광 상품으로 재창조하여 세계인이 함께하는 음식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음식은 이제 단순한 먹거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이해하는 요한 수단으로서, 외래 관광객의 주요한 방문 동기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


  * 외래 관광객 주요 참여 활동 : 1위 쇼핑(72.8%), 2위(식도락관광)


ㅇ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종가에는 집안 대대로 종가(宗家) 음식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500년 가까운 종택인 거창 초계 정씨 동계 정온 종가에는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정온 종가만의 독특한 손님맞이 이 전해오고 있다. 또한 경북 봉화 안동 권씨 충재 권벌 종가에 전해 내려오는 오색한과와 제사음식인 동곳 떡과 웃기 떡 등도 대표적인 종가 음식이다. (주요 종가 음식 별도 붙임)


  * 동계 정온 : 광해군의 폐정에 목숨을 걸고 직언을 올린 충신

  * 충재 권벌 : 중종 때의 문신이자 학자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문체부와 농식품부는 고택·종택 등 우리 고유의 주거 문화와 종가음식 등 전통 음식을 연계한 음식관광 상품을 적극 발굴·육성하는 한편, 우리 고유의 음식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로 하고, 양 부처 간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o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고택·종택 지원사업과 농림축산식품부의 종가음식 및 한식 육성사업을 연계한 음식관광 상품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고택·종택과 연계한 종가음식 체험프로그램 운영(13년 하반기 2개소 시범운영 / 14년부터 매년 5개소) 종가음식 산업화를 위한 실용화 모델 개발(13년 ~ 15년) 전통음식 명인 및 생산현장 연계 체험 음식관광 상품 발굴 등을 추진해 나간다.


 o 둘째, 한국음식의 국내외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주요 국제행사 및 문화교류를 활용한 이벤트 공동 참가 한류 관련 이벤트(K-Food in K-Pop)와 연계한 한국음식 홍보 국제구(UNWTO, OECD)와의 음식 관련 국제콘퍼런스 공동 개최 해외 문화기관을 활용한 한식문화 홍보(해외 한식강좌 실시 및 홍보 등) 등을 협력키로 했다.


 o 셋째, 음식관광 인프라 개선을 위해 ▲음식관광 전문 인력 양성 미슐랭 레드가이드 발간 추진 및 맛 지도 제작 ▲메뉴판 표기 등 식당문화 개선 사업 기타 한식 콘텐츠의 관광자원 기반 구축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양 기관의 양해각서(MOU) 체결로 농식품부의 음식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문체부의 관광 분야에 대한 전문성 등, 양 부처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함으로써 부처 간 협업과 음식과 관광을 연계한 창조경제의 모범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양 부처의 업무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 시너지효과가 높은 사업 중심으로 협업 사업을 추진하되, 앞으로의 신규 사업에 대해서도 점진적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붙임 : 1.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체부-농식품부 양해각서(MOU) 1부.

            2. 음식관광 활성화 협업추진 계획 1부. 끝.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과 서기관 이성선(☎ 02-3704-9752),

농림축산식품부 외식산업진흥과 사무관 김재민(☎ 044-201-21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