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분기 한국영화 관객 수 ‘역대 최대’
게시일
2013.04.04.
조회수
4683
담당부서
영상콘텐츠산업과(02-3704-9677)
담당자
이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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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2013년 1분기 한국영화 관객 수 역대 최대

 - 3,845만 명 수준으로 기존 최고치인 ’12년 3분기 기록 경신

 - 한국영화 시장점유율은 69.4%로 ’12년 8월 이후 강세 유지

 - 중견 배급사의 성장으로 메이저 배급 3사 관객 점유율(52.8%),

   ’12년(74.1%) 대비 큰 폭으로 하락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2013년 1분기 한국 영화산업 결산 결과(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 한국영화 관객 수가 분기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ㅇ 1분기 한국영화 관객은 3,845만 명으로 기존 최고기록이었던 ’12년 3분기 기록인 3,722만 명을 경신(전년 동기 대비 53.9%, 1,346만 명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또한 한국영화는 1분기 흥행 순위 10위 내에 7편이 포함되었으며, 관객 점유율은 69.4%로 작년 8월 이후 한국영화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한국영화 강세~


 ㅇ 또한, 1분기 전체 극장 관객 수는 5,544만 명, 매출액은 4,063억 원으로 2012년 1분기에 비해 관객은 34.9%(1,435만 명), 매출은 28.3%(896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분

2013년 1분기(만 명 / 억 원)

2012년 1분기(만 명 / 억 원)

개봉

관   객

매출액

개봉

관   객

매출액

점유율

점유율

한국

37

3,845

69.4%

2,786

38

2,498

60.8%

1,893

외국

154

1,698

30.6%

1,277

91

1,609

39.2%

1,273

전체

191

5,544

100%

4,063

129

4,108

100%

3,167


□ 1분기에 한국영화 관객 수 관련 신기록 쏟아져


 ㅇ 한국영화 관객 수 분기 최고기록과 함께 2월에는 월간 최고기록과 일간 최고기록도 수립하였다.


 ㅇ 2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1,810만 명으로 기존 최고기록이었던 ’12년 8월의 1,701만 명을 넘겼으며, 2월 11일 한국영화 관객 수는 138만 명으로 기존 최고기록이었던 ’07년 8월 4일의 116만 명을 넘어섰다.


 ㅇ 매년 1분기는 통상 비수기로 인식되어 왔으나, 국민들의 일상적인 문화로 자리 잡은 영화 관람 행위가 다양한 관객층을 고려한 기획과 흡입력 있는 스토리 등 한국영화의 전반적인 수준 향상과 맞물려 이러한 결과를 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 극장 체인을 보유하지 않은 중견 배급사(NEW) 약진


 ㅇ 극장 체인을 보유하지 않은 중견 배급사(NEW)의 약진으로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대기업 계열 3사(CJ E&M,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관객 점유율이 전년 대비 하락하였다.


   * ’12년 3사 합계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74.1% → ’13년 1분기 52.8%


  

순위

배급사

상영 편 수

전국

매출액

매출액 

점유율

전국 관객 수

관객 점유율

1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3

1300억 원

46.7%

17,99만 명

46.8%

2

씨제이이앤엠 주식회사

11

878억 원

31.5%

12,02만 명

31.3%

3

쇼박스㈜미디어플렉스

5

413억 원

14.8%

5,75만 명

15.0%

4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

6

183억 원

6.6%

2,49만 명

6.5%

5

(주)영화사 진진

1

4억 원

0.2%

6만 명

0.2%

6

기타

45

7억 원

0.02%

11만 명

0.02%


  

순위

배급사

상영 편 수

전국

 매출액

매출액 

점유율

전국 관객 수

관객 점유율

1

씨제이이앤엠 주식회사

27

3063억 원

36.7%

4214만 명

36.8%

2

쇼박스㈜미디어플렉스

8

1814억 원

21.7%

2463만 명

21.5%

3

(주)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

11

1378억 원

16.5%

1885만 명

16.5%

4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

22.5

1314억 원

15.7%

1811만 명

15.8%

5

필라멘트픽쳐스

3

191억 원

2.3%

253만 명

2.2%

6

기타

130.5

592억 원

7%

814만 명

6.9%

 

  * 2011년 대기업 계열 3사 한국영화 관객점유율 83.1%


□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진출 지원


 ㅇ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영화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선순환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현장 스태프들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사정 협약의 조속한 체결을 추진할 예정이다.


 ㅇ 또한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영화 부가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온라인 부가시장 통합전산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1월에 영화진흥위원회와 KT 미디어허브, SK 브로드밴드미디어, LG U+ 미디어로그, 홈초이스가 ‘영화 디지털 온라인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구축되는 통합전산망에 의무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게 하는 취지의 법령도 마련할 계획이다.


 ㅇ 더불어,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한국영화의 해외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해외진출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국제영화계에서 새로운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한중 국제공동제작협정을 상반기 중에 체결할 예정이다.


 ㅇ 한편, 지역 주민들의 영화 향유권 확산을 위하여 극장이 없는 전국 109개 시··구에 ‘작은 영화관’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며, 4월 3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정책설명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와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상콘텐츠산업과 이순일 사무관(☎ 02-3704-9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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