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냐 아동도서전 참가, 유럽에 한국 아동도서 출판 한류 심는다
게시일
2013.03.22.
조회수
4515
담당부서
출판인쇄산업과(02-3704-9636)
담당자
이숙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볼로냐 아동도서전 참가, 유럽에 한국 아동도서 출판 한류 심는다

- 한국 그림책 '눈'(창비) 볼로냐라가치상 대상, '가시산'(썸북스) 우수상 수상

- 한국문학번역원, 작가와의 만남 행사 및 한국의 삽화 기법 소개




 

이탈리아 볼로냐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한국 아동도서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재호)을 통해 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형두)를 지원하여 오는 3 25()부터 28()까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되는 볼로냐 아동도서전에 한국관을 설치하고 , 수준 높은 한국 그림책 전시를 통해 국내 아동도서의 저작권 수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로 50회째를 맞이하는 볼로냐 아동도서전은 유서 깊은 중세 대학 도시인 볼로냐에서 매년 봄에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동도서 저작권 거래 전문 도서전으로서, 70여 개국, 5,000여 명의 출판인, 삽화가, 아동 및 교육 관련 단체 관계자들이 참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도서전 개최 50주년을 기념해 새로이 제정된 ‘BOP(올해 최고의 아동출판사 상)’ 시상이 진행될 예정인데, 한국의 웅진씽크빅 ‘BOP 아시아 지역 부문 후보로 올라 최종 수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 상은 대륙(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북미, 중남미, 오세아니아)별로 1사씩 총 6개의 출판사에 수여되는데, 아시아 지역에서는 웅진씽크빅을 비롯해 일본, 태국, 인도, 아랍에미리트 등 5개국의 5개 출판사가 후보에 올랐다.


올해 한국관 규모는 304 교원, 문학동네, 비룡소, 시공주니어 국내 31개 출판사 및 관련 기관이 참가해 800여 종의 아동도서를 전시하며, 저작권 수출을 위한 홍보 및 상담을 벌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도서전에서는 창비의 ’(그림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볼로냐라가치상 픽션 부문 대상을, 썸북스의 가시산’(그림 박선미)이 오페라 프리마 부문 우수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볼로냐라가치상은 픽션, 논픽션, 뉴 허라이즌, 오페라 프리마 등 총 4개 부문으로, 볼로냐 아동도서전 주최 측이 전 세계에서 출간된 그림책을 대상으로 대상과 우수상을 선정하게 된다. 한국 그림책은 지난 2004년을 시작으로 2006, 2009, 2010, 2011, 2012년에 픽션 및 논픽션 부문에서 대상 및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한국 그림책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세계에 알렸다. 또한 올해에는 전 세계 삽화가를 대상으로 선정하는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77명 안에 한국 작가 6명이 선정되어 작품을 전시하게 된다.


볼로냐 아동도서전을 계기로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김성곤)에서는 국제관에 독립적인 전시 부스를 마련하여 우수한 한국 그림책을 전시하고 , 삽화가 유주연, 박연철 작가와 함께 한국의 독특한 삽화 기법을 해외에 알릴 예정이다. 올해 한국 그림책 소개 주제는 코리안 스타일: 한국 그림책에 담긴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으로 한글 타이포그래피, 스탬핑과 프린팅 등 네 가지 기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대표 그림책 24권을 전시하여 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더불어 아직 등단하지 않은 신진 삽화가를 세계 그림책 시장에 소개하고자 젊은 일러스트레이터의 벽을 설치하여 16명의 작품을 전시하고 , 그들의 대표 그림을 모은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 삽화에 주목하는 많은 해외 출판인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는 올해 볼로냐 아동도서전ㅇ? 참가를 통해 아동도서에 대한 세계 출판인들의 관심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이는 한국 그림책의 성장뿐만 아니라 아동도서 출판 한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제50회 볼로냐 아동도서전 참가 계획(안)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산업과 이숙은 주무관
(☎ 02-3704-9636),

한국문학번역원 이정근 팀장(☎ 02-6919-7740),
대한출판문화협회 문승현 부장(☎ 070-7126-4733),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