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 교육의 실천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게시일
2012.10.08.
조회수
3175
담당부서
문화여가정책과(02-3704-9426)
담당자
박민경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다양성 교육의 실천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 문화부,10. 9.(화)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1회 문화다양성교육 심포지엄개최

- 문화다양성 교육의 가치와 실천 주제, 기초 인성교육으로서의 문화다양성 교육의 가치와 실천 전략 모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이하 ‘문화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박재은, 이하 ‘교육진흥원’)은 오는 10월 9일(화) 오후 2시 30분,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의 가치와 실천’을 주제로 2012년 제1회 문화다양성 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문화부는 타 문화를 인정하고,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사회 전반의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다각도의 사업과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문화다양성의 가치와 의미에 대하여 각계 전문가와 심도 깊게 논의하고, 기초 인성교육으로서의 문화다양성 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현재 교육진흥원에서 추진 중인 문화다양성 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추진 현황과 학교, 사회에서의 문화다양성 교육 사례들을 공유하고, 토론 결과를 향후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기초 인성교육으로서의 문화다양성 교육에의 함의’를 주제로 한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동성, 주재홍 진주교대 교수가 문화다양성의 가치, 개념과 범주에 관해 발제를 할 예정이다. ‘문화정책과 교육정책의 교차점에서 바라보기’라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학교, 사회 현장에서의 문화다양성 교육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명한다. 여기서는 도서관, 박물관 등 문화기반시설에서의 다양한 방식의 문화다양성 교육과 학교 교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문화다양성 교육을 현장의 전문가의 시선에서 살펴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세션에서는 민··학계 관계자들이 모여서 문화다양성 정책의 방향과 교육을 위한 실천방안에 대한 종합 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그동안 다문화 교육, 다문화이해 교육 등 관련 교육이 산발적으로 추진되어 오면서, 전문용어와 교육의 목적, 방향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는 학계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철학과 가치, 실천방안에 대해 현장, 학계 전문가들이 모여 본격적인 토론을 연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김성일 문화정책관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우리 사회 다수인 일반 국민이 타 문화에 대한 존중과 감수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방향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화부와 교육진흥원은 오는 12월 중에 문화다양성 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향과 비전에 대한 2차 문화다양성 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붙 임 : 제1회 문화다양성 교육 심포지엄 계획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박민경 사무관☎ 02-3704-9426)
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02-2036-921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