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건전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유통 생태계 조성 방안 발표
게시일
2012.08.29.
조회수
3545
담당부서
게임콘텐츠산업과(02-3704-9366)
담당자
김동만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부, 건전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유통

생태계 조성 방안 발표

 

- 게임 제작·운영 맞춤형 금융 지원 제도 마련, 상설 홍보관 설치, 생활 밀착형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 개발·보급 등 10대 과제 실천을 통해 건전 게임 창작·유통을 위한 생태계 조성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시민들이 여가를 활용하여 가족 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아케이드 게임의 제작과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하였다.


□ 동 방안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금까지의 아케이드 게임 산업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이미지들을 개선하고 동 산업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이끌어내어 건전하게 발전될 수 있도록 경품용 상품권 수수료 활용 및 국가 예산 지원, 그리고 제도 개선 등 통해 건전한 아케이드 게임의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ㅇ 1998년 댄스 뮤직게임의 돌풍으로 국내 아케이드 게임 시장은 절정에 이르렀었지만, 2000년 이후 킬러콘텐츠 개발의 부재로 정체되기 시작했다. 그 후에 ‘바다이야기’ 사태를 겪은 후에도 게임물의 개·변조 및 게임장 편법 운영 등을 통한 아케이드 게임의 사행화는 여전히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원인을 킬러콘텐츠 개발 부재와 그에 따른 게임 시장 축소, 게임 이용 환경 낙후와 그로 인한 이용자 감소, 아케이드 게임의 사행적 이용 만연과 부정적 이미지 등으로 분석하고, ‘건전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유통 생태계 조성 방안’ 시행을 통해 2016년까지 매출액 2,000억 원(‘10년 715억 원의 3배), 수출액 12,000만 달러(’10년 4,000만 달러의 3배), 청소년 게임제공업소 4,600개(‘11년 2,300여 개의 2배)라는 목표를 달성하여 아케이드 게임 강국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방안은 ▲전문 인력 양성, 게임 창작 및 운영을 위한 맞춤형 금융 지원 등을 통해 창작자가 정당한 수익을 얻고 이를 다시 재투자하여 선순환하는 아케이드 게임 창작 생태계를 조하고 ▲아케이드 게임 상설 홍보관 설치, 차세대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기술 지원 을 통해 아케이드 게임의 제작 및 유통의 선진화 기반을 마련하며 ▲생활 밀착형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 개발 및 보급, 우수·모범 게임장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동 사업은 금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총 279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아케이드 게임 전용 금융지원 제도 마련 등 10개의 세부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며, 소요 예산은 국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상품권 수수료 등을 활용하여 투입할 예정이다.


1. 창작 환경 조성 : 자금 지원, 인력 양성, 제도 개선 등


□ 아케이드 게임 전용 금융 지원 제도 마련


  ㅇ 아케이드 게임 제작업체와 게임제공업소는 대부분이 중소 업체로서, 물적 담보가 부족하고 시중 금융 제도 활용이 어려워 ‘자금 조달’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고 있는 실정이다.


  ㅇ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13년도에 출범하는 ’콘텐츠공제조합‘에 30억 원을 출자하여 ’게임 활성화 계정‘을 별도로 설치함으로써 아케이드 게임업체에 특화된 보증 및 융자 지원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ㅇ 이번에 30억 원의 출자를 통해 일반보증운용배수(평균 20배)를 적용할 경우 600억 원의 지원 효과가 기대되며, 이는 아케이드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한 든든한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창작 활성화를 위한 창의 인재 양성 및 공모전 개최


  ㅇ 울러 게임 관련 분야의 인력을 아케이드 게임 분야로 전환하기 위한 직종 전환 교육 및 기존 게임 인력에 대한 보수 교육 실시로 게임 창작을 위한 인력 기반을 확충함과 동시에 광범위한 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를 통해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ㅇ 인력 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게임 관련 학과를 보유하고 있는 대학(약 60여 개) 중에서 2~3곳을 선정하여 아케이드 게임 관련 특화 전문 기관으로 지정하여 청년 인턴십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아케이드 게임과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게임 비전문가를 포함한 폭넓은 공모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이며, 선정작에 대해서는 기존 게임업계와 연계한 제작 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특허권 보장과 함께 상설 홍보관 전시 등을 통한 유통 지원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 창작 기반 조성을 위한 해외 사례 조사 및 법․제도 연구


  ㅇ 또한 아케이드 게임과 관련한 해외 사례 및 법․제도 분석을 통해 창작 활성화와 동시에 게임의 사행적 이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게임과 관련한 현 제도의 엄밀한 분석 및 게임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설문조사 실시․분석 등을 통해 게임 창작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ㅇ 이를 통해 융·복합화, 탈게임장화하고 있는 아케이드 게임의 세계적 추세에 부합하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게 된다.


2. 제작·유통 선진화 : 차세대 체감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상설 홍보관 설치 등


□ 차세대 체감형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ㅇ 최근 급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3D·4D 등 입체 영상 기술, 무선 제어 기술, 체감형 인터페이스 기술 등과 아케이드 게임과의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 업계와 연구 기관 간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전략적인 제작 지원을 통해 차세대 아케이드 게임 제작 활성화를 도모한다.


  ㅇ 이를 위해 첨단 기술 관련 연구 기관·업계와 게임업계로 구성된 가칭 ‘차세대 게임 개발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첨단 게임기술 아이템을 선정하는 한편, 업계가 자발적으로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ㅇ 또한 지정 공모 방식을 통해 선정할 예정인 ‘첨단 기술 적용 우수 게임 콘텐츠’ 대해서는 제작 지원뿐만 아니라 전시, 유통, 해외 진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게임 제작·유통 활성화를 위한 상설 홍보관 설치


  아케이드 게임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유통할 수 있는 거점 마련을 위해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및 시설을 중심으로 아케이드 게임 상설 홍보관도 설치한다.


  ㅇ 상설 홍보관을 통해 최신 기술의 건전 아케이드 게임을 지속적으로 대중에게 노출하는 한편, 이를 통해 아케이드 게임의 제작과 유통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ㅇ 한 이 사업은 정부가 단독적으로 추진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지자체 및 공공 기관, 그리고 민간을 아우르는 적극적인 협력 기관 발굴을 통해 전국 주요 도시 곳곳에 아케이드 게임 상설 홍보관이 설치될 수 있도록 추진된다.


□ 다양한 플랫폼과 아케이드 게임 간의 연동 콘텐츠 개발 및 지원


  ㅇ 이와 함께 다양한 플랫폼과 게임 간 연계 및 게임 산업 간 연계를 촉진하기 위해 플랫폼들 간에 제공되는 게임들을 연동하여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을 추진한다.


  ㅇ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용으로 상생, 공유할 수 있 콘텐츠의 연구 및 개발은 플랫폼들과 게임들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게임 산업의 발전을 위한 건전한 구조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류 콘텐츠 게임 제작 지원 및 게임 수출 지원


  ㅇ 또한 한류 콘텐츠를 접목한 게임 제작 지원, 아케이드 게임에 특화된 수출 종합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해 게임을 통한 한류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ㅇ 이를 위해 한류 콘텐츠 관련 업계와 게임업계와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아이디어 교류 및 게임업계의 한류 콘텐츠 관련 라이선스 확보를 도모하며, 한류 게임 제작 지원도 시행할 예정이다.


  ㅇ 또한 IAAPA, JAMMA 등 세계 주요 아케이드 게임 수출 전시회에 ‘한국관’을 설치함으로써 우리의 우수한 아케이드 게임을 전 세계에 지속적으로 알리는 한편, 이를 통해 수출 확대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3. 사회적 인식 제고 : 생활 밀착형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 개발·보급, 게임장 CLEAN 운동 전개, 우수·모범 게임장 지원 사업 등


□ 생활 밀착형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 개발·보급


  ㅇ 아케이드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고, 건강과 건전한 여가문화 수단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인 건강 증진 및 학습 등을 위한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을 발굴·제작·보급한다.


  ㅇ 이를 위해 정부에서 제작 지원 중인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뿐만 아니라 민간에서 개발된 다양한 노인 건강 증진 및 유아 학습 관련 기능성 게임을 적극적으로 발굴한다.


  ㅇ 이렇게 발굴된 게임은 노인 및 청소년 복지관을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여 협력 사업을 추진하여 보급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ㅇ 또한 아케이드 게임 붐 조성을 위해 경쟁적 요소가 있는 기능성 아케이드 게임을 대상으로 하여 전국적 규모의 경진 대회도 실시할 예정이다.


□ 정부-업계-시민 단체 공동 게임장 CLEAN 운동 전개 및 우수·모범 게임장 지원 사업


  ㅇ 마지막으로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 하기 위해 ‘정부-업계-시민 단체’ 공동으로 ‘CLEAN 아케이드 게임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우수·모범 게임장에 대한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ㅇ ‘CLEAN 아케이드 게임 운동’은 일반 시민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업계뿐만 아니라 사행성 방지 및 학부모 관련 시민 단체와 연계하여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ㅇ 또한 건전 게임장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우수·모범 게임장 지원 사업’은 선정 및 지원 등에서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게임 분야 인사뿐만 아니라 사회 여러 분야의 인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선정된 업소에 대해서는 현판 수여, 환경 개선을 위한 자금 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등 다각적 지원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ㅇ 이를 통해 기존의 ‘정부 중심·규제 중심’의 사후 관리에서 벗어나 ‘민간 중심·지원 중심’ 관리로 패러다임을 전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인식 개선이 되도록 하는 한편 이를 통해 게임장의 건전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별첨 : 건전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유통 생태계 조성 방안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

김동만 사무관(☎ 02-3704-9366),
박재홍 주무관(☎ 02-3704-936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