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창작뮤지컬 10편 선정, 총 30억원 지원
게시일
2012.03.27.
조회수
2769
담당부서
공연전통예술과(02-3704-9538)
담당자
정규식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부, 창작뮤지컬 10편 선정, 총 30억원 지원

- 2012년‘창작뮤지컬 육성 지원 사업 계획’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이하 ‘문화부’)가 국내 뮤지컬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한국 창작뮤지컬의 해외진출에 원동력이 되어줄 전망이다. 문화부는 27일 ‘2012년 창작뮤지컬 육성 지원 사업 계획’을 발표하였다. 뮤지컬 1편당 최대 5억 원까지 지원되는 이번 사업에서는 창작뮤지컬 10편을 선정하여 운영비 포함 총 30억 원을 지원한다.


□ 문화부는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뮤지컬 시장의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고 시장을 확대함으로써 이 사업이 국내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까지 이어지도록 할 뿐 아니라, 신한류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뮤지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여 국익을 창출하고 국가 브랜드 가치의 제고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 ‘창작뮤지컬 육성 지원 사업’은 뮤지컬 제작 공연예술단체, 주식회사, 법인이 제작하여 초연을 완료하거나 초연을 진행하고 있는 창작뮤지컬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공모를 통해 창작뮤지컬 총 10편을 선정할 예정이다.


□ 지원 사업은 ‘우수 창작뮤지컬 재공연 지원(이하 ‘재공연 지원’)’과 ‘우수 창작뮤지컬 해외진출 지원(이하 ‘해외진출 지원’)’ 두 가지 세부사업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재공연 지원’에서는 7편 내외의 작품을, ‘해외진출 지원’에서는 3편 내외의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세부사업별로 1개 단체당 1개 작품만 신청이 가능하며, 2개 세부사업의 중복 예산 지원은 불가능하다. 선정된 작품은 출연료 및 스태프 수고비와 재공연에 소요되는 비용 등, 직접 경비의 일부를 지원받게 된다.


  - ‘재공연 지원’ 사업은 공연 규모별로 대··소공연으로 나누어 신청이 가능하며, 대공연 1편, 중공연 2편, 소공연 4편 내외로 총 7편을 지원한다. 대··소공연별로 편당 5억 원, 3억 원, 2억 원 내외로 지원되어 총 지원 규모는 19억 원이다.


  - ‘해외진출 지원’ 사업은 해외공연 계약 체결 등에 대한 사실관계 증빙이 가능한 작품을 대상으로 공연 규모별로 대공연 및 중·소공연으로 나누어 신청이 가능하다. 대공연 1편, 중·소공연 2편 내외로 총 3편을 지원하며, 대공연은 편당 4억 원, 중·소공연은 편당 2.5억 원 내외로 지원되어 총 지원규모는 9억 원이다.


□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4월 초 문화체육관광부와 (사)한국뮤지컬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 현재 뮤지컬 분야는 2000년대 중후반부터 국내 공연 시장을 견인해오면서 산업적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연예술 장르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류의 영향으로 아시아권 국가를 중심으로 한국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 하지만 국내 뮤지컬 시장은 대형 라이선스 뮤지컬에 편향되어 있을 뿐 아니라, 아직 국내 창작뮤지컬의 해외진출 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다.


□ 문화부는 동 사업을 통해 잠재력 있는 한국 창작뮤지컬이 발굴·육성되어 국내 뮤지컬 시장의 재편은 물론, 창작뮤지컬이 K-Pop을 잇는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성장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문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전통예술과 정규식 사무관(☎ 02-3704-95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