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모바일 웹 서비스 종합평가 1위 및 지식행정 우수기관 선정
게시일
2011.12.06.
조회수
2607
담당부서
정보통계담당관(02-3704-9279)
담당자
박홍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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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행정 우수기관 선정 설명글

문화체육관광부, 모바일 웹 서비스 종합평가 1위 및 지식행정 우수기관 선정

      - 중앙행정기관 33곳 중 모바일 웹 서비스분야 1위,

      - 지식행정분야 국무총리표창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내 최초로 모바일 웹 서비스 분야 종합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지식행정 분야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12월 5일 행정안전부 주관 지식행정 성과보고회에서 국무총리표창 수상과 함께 대내외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업무 선도 부처로서의 역할을 인정받게 되었다.


  모바일 웹 서비스 분야 종합평가는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과 웹 및 앱 평가 전문기관인 웹발전연구소(www.smartebiz.kr)가 국내 최초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모바일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33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 1위, 기상청 및 청와대순으로 양호한 것으로 발표됐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m.mcst.go.kr)는 콘텐츠, 디자인, 호환성 등 6개 평가 분야에서 골고루 상위 점수를 획득하여 총점 78.4점으로 종합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33개 기관의 전체 평균은 56.8점으로 대부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2,000만 명을 넘어섰고,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공공기관 모바일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을 감안, 행정안전부에서도 지난 8월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대국민 모바일 서비스 업무가이드 라인을 제시했으나, 대부분 기관들이 그것을 지키지 있지 않고 있어 국민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대상 지식행정 우수사례에서도 2007, 2008년에 이어 총 3번째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범정부적 지식행정 확산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인정받게 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업무 추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식이 창출, 순화되는 지식네트워크가 구현될 수 있도록 시스템적 기반을 마련하고,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부내 소통 활성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생산되는 지식이 공동 활용이 될 수 있도록 활용도 제고 를 위해 다양하게 노력한 것이 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계기가 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부 기관, 민간 기업들과 함께 지식행정 우수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며, 모바일 웹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 모바일 서비스 분야에서도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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