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국제 녹색관광 컨퍼런스 11.10.~11.11. 개최
게시일
2011.11.08.
조회수
2899
담당부서
녹색관광과(02-3704-9910)
담당자
천은선
본문파일
붙임파일

2011 국제 녹색관광 컨퍼런스 11.10.~11.11. 개최

2011 국제 녹색관광 콘퍼런스 11. 10. ~ 11. 11. 개최

- 수변자원과 지역개발의 연계를 통한 녹색관광 활성화 주제로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한국관광학회(회장 오익근)가 주관하는 ‘2011 국제 녹색관광 콘퍼런스’가 오는 11월 10일 (목) ~ 11일(금), 이틀간 서울 워커힐 호텔 코스모스홀에서 개최된다.


  ‘수변 자원과 지역 개발의 연계를 통한 녹색관광 활성화’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콘퍼런스는 외국의 선진 사례와 국내 우수 사례들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그간의 녹색관광 정책을 재조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국제 녹색관광 콘퍼런스에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의 서지오 아르제니(Sergio Arzeni) 국장과 경기대 엄서호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녹색관광정책, 녹색관광산업 및 지역개발 등 세 개의 분야로 구분되어 국내외 학자, 전문가 9명이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 Mr. Sergio Arzeni는 OECD의 중소기업 및 지역 개발 센터 국장으로 역임 중임


  특히, 기조연설에서는 OECD 관광업무 총괄을 맡고 있는 Sergio Arzeni 국장이 ‘관광서비스 분야의 녹색혁명’이라는 주제로 2009년 6월 25일 OECD가 선언한 ‘녹색성장선언’을 기초로 하여 녹색 성장의 필요성, 녹색 성장에서 관광의 역할, 해외 녹색관광 사례와 더불어 국내 수변자원 개발의 중요성과 개발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게 된다.


  첫 번째 분야에서는 ‘녹색관광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소주제로 녹색관광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호주와 캐나다의 정책적 성공 사례가 발표되고, 과거 우리나라 녹색관광 정책의 역사적 조망을 바탕으로 녹색관광의 정책적 대안이 제시된다.


  두 번째 분야는 다양한 관광 산업 분야의 녹색관광 우수 실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이 세션에서는 일본의 여행업, 핀란드의 수변을 바탕으로 한 공원 등과 더불어 국내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녹색관광실천 성공 사례가 발표되어 현장 전문가에게 많은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세 번째 분야에서는 수변 자원의 활용을 통한 지역 개발의 성공과 도전이라는 소주제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변 자원의 활용 방안, 녹색관광 실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및 이의 해소 방안, 및 대만의 녹색관광을 통한 지역 개발 성공 사례 등이 발표된다. 세 번째 세션은 녹색관광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녹색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 개발’에 큰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행사 둘째 날에는 기조연설 및 세 개의 발표 분야에 참여했던 모든 발제자가 한자리에 모여 자유스럽게 토론할 수 있는 원탁토론(Round Table Discussion)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양대 이연택 교수의 사회로 진행될 이 토론에서는 한국의 녹색관광이라는 포괄적 주제를 가지고 참가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형식 없이 제시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녹색성장과 함께하는 한 달’ 캠페인 기간(2011. 10. 17. ~ 11. 17.)에 개최되는 이번 콘퍼런스는 해외 녹색관광산업의 우수 사례와 법률 정책 소개 및 국내 다양한 사례 발표를 통해, 녹색관광의 미래를 짊어질 관광 산업 관계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녹색성장, 녹색관광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2011 국제 녹색관광 콘퍼런스 프로그램 일정표 1부

담당자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녹색관광과 천은선 사무관, 황인호 주무관(☎ 02-3704-9913) 또는 (사)한국관광학회 백승경 실장(☎02-548-025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