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명 문학 작가 28명, 전국 도서관에 재능 기부
게시일
2011.07.11.
조회수
2699
담당부서
도서관진흥팀(02-3704-2757)
담당자
김미해
본문파일
붙임파일

저명 문학 작가 28명, 전국 도서관에 재능 기부 설명글

저명 문학 작가 28명, 전국 도서관에 재능 기부

        -7월 14일부터 올해 말까지 74개 도서관에서의 특강 등 예정- 

 저명한 시인과 소설가들이 전국의 도서관에서 문학 프로그램을 통해 재능을 기부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는 7월부터 전국 74개 공공 도서관에서 저명 문학 작가가 재능 기부 형식으로 참여하는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7월 14일 광주북구일곡도서관(용봉동작은도서관)에서의 송수권 시인의 시 쓰기 강의를 시작으로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지역 주민과 나눌 28명은 시, 소설, 아동문학, 평론, 수필 등 다양한 장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현역 작가들이다.


 문화부는 2009년부터 소외 지역 도서관에 지역 문학 작가를 파견하여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하는 ‘도서관, 문학 작가 파견’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지역 주민들의 문학에 대한 높은 열망에 비해 운영 프로그램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어려움에 저명 작가들의 도움을 받아 이들의 문학적 갈증을 다소나마 해소하고자 도서관과 지역 주민을 문학으로 이어주는 재능 기부 문학 프로그램을 구상하게 되었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이 동네도서관이었다’고 빌 게이츠가 말한 것은 단지 책만을 의미한 것은 아닐 것이다. 이번 문학 작가들의 재능 기부가 우리의 이웃이 작가와의 문학적 교감을 통해 내면의 감수성을 깨우고, 삶에 꿈과 희망의 자양분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번 재능 기부에 참여하는 작가는 고재종, 공광규, 김해화, 나태주, 배창환, 송수권, 오정국, 이근배, 이기철, 이동순, 이명수, 이진명, 정희성, 최동호, 함순례(이상 시인) 서정인, 심상대, 이경자, 이재웅, 채희윤, 함정임(이상 소설가) 강정규, 김향이, 송언, 이성자, 이준관(이상 아동문학가), 권오룡(평론가), 서숙(수필가)이다.


  첨부: 문학 작가 재능 기부 프로그램 운영 도서관 명단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 설명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진흥팀 김미해 사무관(☎ 02-3704-275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