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공공디자인
게시일
2010.10.13.
조회수
2586
담당부서
디자인공간문화과(02-3704-9458)
담당자
조성제
본문파일
붙임파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행정안전부(장관 맹형규)가 공동으로, 『2010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작품을 공모한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될 금번 공모에서는 안전하고 튼튼하면서도, 아름다움을 잃지 않은 균형의 미학이 담긴 디자인을 발굴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금번 행사에서는,‘인간존중의 공공디자인 문화확산’을 기치로 내걸었다. 더 안전한 제품, 더 자연 친화적인 시설물,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공간디자인 등을 적극 발굴함으로써, 모든 디자인의 중심에는 결국 사람이 있음을 다시금 되새기고자 한 것이다.



□ 특히 이번 공공디자인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행정안전부가 협력하여 추진
한다는 점에서 더욱 뜻 깊은 행사다.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안전디자인’을 독립 부문으로 공모하여,‘안전디자인 대상’을 시상한다. 안전이공공디자인의 밑바탕임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공모는 2010년 10월 13일부터 11월 16일까지 약 30여일간 온라인과 현장접수를 병행하여 이뤄질 예정이다. 응모자들은 ‘공공디자인부문’‘안전디자인부문’ 둘 중 한 부문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 특히 금번 공공디자인대상은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 홈페이지(
www.kcdf.kr/designaward)에심사과정을 공개하고, 별도의 ‘대국민 온라인 심사투표’를 시행하여 인기작품에는 ‘특별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우수작에 대해서는 공공디자인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안전디자인 대상(행전안전부장관상)이 수여되며, 수상작품은 오는 12월 개최되는 ‘2010 공공디자인 엑스포’에 전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