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대한민국 건축문화제 』부산에서 개최! 건축의 모든 것을 말하다.
게시일
2010.09.28.
조회수
3827
담당부서
디자인공간문화과(02)3704-9455)
담당자
변상봉
본문파일
붙임파일

  - 개막식 '10.09.29(수) 15:00, 부산 벡스코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이상림)는 한국 건축문화의 우수함을 세계에 알리고 국내 건축의 현주소를 알아보는 국내 최대의 건축행사인『2010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오는 9월 29일(수)부터10월3일(수)까지 5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부산국제건축문화제와 공동 개최한다.


      2010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의 주제는 “경계를 넘어-Beyond Boundaries”로서 시간, 공간, 건축 세 가지 측면의 ‘경계’를 넘어 현재의 건축을 진지하게 재조명하는 동시에 21세기적 가치를 향해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활짝 여는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매년 서울과 지방을 번갈아가며 개최하여 새로운 건축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대한민국건축문화제는 올해 부산 벡스코에서 10주년을 맞이하는부산국제건축문화제공동 개최하여 다양한 형태의 전시(1,000개 작품), 세미나,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크게 일반전시와 특별기획전 등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일반전시에는 국내 최대의 건축공모전으로서 신인건축가들의 등용문이 될 “건축대전 일반공모전”, 수준 높은 기성 작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건축대전 초대작가전” 등이 개최된다.

 

     특별기획전으로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공모를 통해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을 받은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수상작 전시 △기발한 상상력과 창의성으로 건축분야의 새로운 감각을 엿볼 수 있는 ‘젊은 건축가전’이 열리며,△대한민국건축문화제 부산개최를 기념하는 ‘Hetero-city전’이 마련되어 부산의다양한 건축을 재발견하는 ‘Hetero-city 부산전’, 부산다운 건축을 재조명해 보는 ‘Tentative 부산전’, 부산 해안가의 초고층빌딩 등 경관변화를 보여주는 ‘High rise 부산전’ △전국의 건축대학 학생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전국건축대학작품전’및 리크루팅, △도시개발부터 재개발, 재생 그리고 미래 부산의 모습까지 보여주는 ‘부산도시건축정책의 변천과 비전’으로 구성된 ‘10주년 특별기획전’과 △도시부산의 과거?현재?미래와 시민공원으로 조성될 옛 하얄리아 부대의 역사성 등을 되짚어 보는 ‘하얄리아 특별전’만나볼 수 있다.


     국제건축교류전으로는 △이탈리아, 노르웨이, 독일 등 유럽도시의 현대건축 흐름 및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유럽도시건축전’, 일본건축가협회(JIA)와 프랑스건축가협회(SFA) 회원들의 주목할 만한 최근작을 전시하는 JIA, SFA 국제전△부산시 자매도시인 카오슝시(대만)와, 후쿠오카시(일본)의도시건축 및 건축정책을 소개하는 ‘부산시 자매도시 건축문화교류전’이 마련되어 해외 도시들의 다양한 건축 문화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특히, 사회적 소수나 약자의 주택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UN 산하 유엔난민기구(UNHCR)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1995년, 종이와 재활용 마분지 튜브를 이용해 만든 고베 대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임시 건축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유명건축가 시게루 반을 비롯한 건축가는 물론 영화‘하녀’의 감독 임상수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연하는 국제심포지엄, 특별강연회, 관련 세미나, 도시건축포럼 등 학술행사도 열려 행사의 전문성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어린이들이 현장에서 재미있게 건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건축문화체험학교’,건축문화제를 찾은 시민들이 출품작 중 우수작을 선정하는 ‘시민이 뽑은 부산다운 건축’ 행사 등 시민참여 이벤트도 마련되어 즐거운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의 개막식(9월 29일, 15:00)에는생활공간을 주민들이 쾌적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아가는데 기여한 단체와 지자체에 수여하는“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2010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에 선정된 수상 장소는 ▶ 대상(1) / 공주 국고개문화거리 ▶ 최우수상(1) / 인천 아트플랫폼 ▶ 거리마당상(1) / 부산 진경3로 철도 굴다리 ▶ 두레나눔상(1) / 군산 쌤끄미마을 ▶ 우리사랑상(1) / 서울 신당창작아케이드이다.


     그 외에한 해 동안 국내에서 완성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생활환경 창조에기여한 이들을 수상하는 ‘한국건축가협회상’, 건축 활동을 통하여 현저한 업적을 남긴 이들을 수상하는 ‘특별상(초평아천엄덕문김종성건축상)’등이 행사 기간 중에 마련된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 설명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디자인공간문화과 변상봉, 최원영(☎02-3704-9455/94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