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
게시일
2010.05.12.
조회수
3401
담당부서
장애인문화체육팀(02-3704-9886)
담당자
정재우
본문파일
붙임파일

  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

- 장애인 문화정책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종합대책 수립 세미나-

 

문화체육관광부는 , 5월 13일(목) 오후 2시 올림픽컨벤션센터에서 장애인의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논의하는 자리 「 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를 마련한다. 


유인촌 장관은 장애인의 문화·체육·관광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각 영역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정책을 소개하고, 향후 정책 방향의 수립을 위해분야별로 요구되는 장애인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그 동안 문화체육관광부는 장애인 체육전담부서 설치(‘05, 12), 장애인 문화전담부서 편성(’08. 12), 등을 통하여 장애인의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인 제도정비를 마쳤으며, 이 같은 토대 위에 전문가,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함으로써 지역의 장애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체육·관광 정책을 펴나갈 예정이다.


제도화된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장애인의 문화·체육·관광활동의 폭을 넓히고, 교육지원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단기적으로는 문화예술과 체육활동의 기회를 마련해주고 장기적으로는 주체적인 문화예술과 체육활동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문화향유를위한 기본적인 인프라의 확충뿐 아니라 관련 법률과 제도의 정비를 통하여 장애인의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할 것이다.


이 자리에서는 장애인들이 문화·체육·관광 활동을 즐기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영상물이 상영되며, 학계와 전문가들이 발제하고 토론하는 시간에는 장애인문화예술, 체육, 관광정책분야에 있어 장애인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제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들이 필요한지를 논의한다.


한편, 식전 행사로 장애인중창단 ‘희망새’의 노래와 장애인청소년국악팀 ‘땀띠’ 공연, 예술단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고, 지적장애인들이 직접 만들어주는 출장카페도있어다양한 음료를 제공한다.  


     



□ 행사 개요

 ㅇ 행사명 : 2010 장애인 문화·체육·관광정책을 말한다

 ㅇ 일시/장소 : 2010.5.13(목) 14:00~16:20/올림픽컨벤션센터 무궁화홀

 ㅇ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ㅇ 주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대한장애인체육회



연락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문화체육팀 정재우 주무관 (☎ 02-3704-988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