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다문화캠페인「모두 다르고, 모두 소중하고」전개
게시일
2009.11.03.
조회수
2766
담당부서
문화예술교육팀(02-3704-9595)
담당자
오남숙
본문파일
붙임파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다음세대재단(www.daumfoundation.org),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과 공동으로 11월 22일까지「모두 다르고, 모두 소중하고」라는 주제로 국민 다문화 캠페인을 전개한다.


  ㅇ 이번에 추진하는 다문화 캠페인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기존에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족에 집중되어온 다문화 정책에서 탈피하여, 이주민과 일반 국들이 함께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일반 국민들의 다문화 감성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한 것이다.


  ㅇ 특히, 국제화, 개방화를 통해 이미 다문화 사회로 접어든 우리 사회에서 미래를 이끌어나갈 젊은층 및 네티즌들이 다양한 다문화 콘텐츠를 즐기고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기획함으로써 많은 이들이 자발적인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모두 다르고, 모두 소중하고' 다문화 캠페인 바로가기

   (http://hyphen.daum.net/request/campaign/sub/multicultural.do)

 

□ 다문화 캠페인의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 다문화를 바라보는 스스로의 생각과 정서를 재미있는 퀴즈를 통해 알아 볼 수 있는 '다문화 마음(감성)지수'를 테스트해 보고, 점수에 맞게 다문화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도서나 영화 추천 등의 코너가 마련되어 있으며, 

  ▶ 몽골,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그림 동화를 만나볼 수 있는 '아시아 그림동화' 읽고 감상평 쓰기,

  ▶ 전국의 다문화 맛집, 박물관, 문화원, 도서관, 다문화공동체, 다문화 지역 센터 등 다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를 ‘다음 지도 서비스’와 연계하여 보여주는 '다문화 지도', 관련 장소 체험 리뷰를 보거나 작성할 수 있는  '다문화 체험 리뷰' 등이 마련되어 있다.


□ 한편, 다음세대재단은 아이들이 글로벌 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다문화 체험기금' 모금을 함께 진행한다.


  ㅇ 희망모금을 통해 조성된 기금은 다문화 인권교육과 다문화 엄마들이 준비하는 인형극 및 연극, 어린이 도서관의 아시아 동화와 전통놀이 체험 등의 프로그램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ㅇ 이 외에도 다문화 감성지수 테스트, 아시아 그림동화 댓글 감상평, 다문화 지도 체험 리뷰 등에 참여한 네티즌들을 추첨하여 아이팟 터치, 아이 리버 전자사전, 캐논 익서스 디지털 카메라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한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3주간에 걸쳐 진행될 다문화 캠페인이 종료되면, 캠페인에 참여한 네티즌들의 성별, 연령별, 세대별로 다문화지수 결과와 네티즌의 다양한 의견을 분석할 예정이며,


  ㅇ ‘아시아 그림동화’ 및 ‘다문화지도’ 등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다문화 및 교육단체 등에 보급하여 다문화 이해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다문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우리 시민들의 다문화 감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다름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문화가 형성되고, 다양한 이들이 보다 창의적으로 함께 살아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다음세대재단의 활동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우리 사회의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창작하고

  전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2001년 9월 업계 최초로

  ㈜다음커뮤니케이션 주주 및 임직원들이 스톡옵션 및 보너스, 현금 등을

  자발적으로 기부하여 설립한 비영리법인으로 현재까지 약 130여 개의 다양한 문화사업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팀 오남숙 사무관(☎ 02-3704-9595)이나

다음세대재단 권난실 프로젝트 매니저(☎ 02-6718-06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