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워크숍 개최
게시일
2009.09.14.
조회수
2322
담당부서
디자인공간문화과(02-3704-9450)
담당자
최영수
본문파일
붙임파일

 

 2009년「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워크숍 개최

 

- 학교 공간문화사업의 효율적 사업추진 논의 -

 

 


학교내 낙후시설의 친문화적 디자인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공간 조성

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에서는 오는 9월 15일 오후 2시 5층 제1회의실에서 「2009 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워크숍」을 개최, 사업추진 전반에 대한 학교 담당자 및 관계 전문가들간의 상호 토론의 자리를 마련함으로서, 학교 사업의 보다  원활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은 획일적이고 삭막한 기능 위주의 현 학교간을 화적인 디자인이 투영된 리모델링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공간을 조성함으로서, 단지 교육하고 수업받는 소극적인 공간 개념에서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로의 학교 공간문화의 인식 전환 및 문화공간 확충을 위해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9년‘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만들기’사업 본격 확대 추진

□ 사업시행 두 번째 해인 올해에는 작년 학교만들기 추진실적에 따른 긍정적인 인식 확산으로93개 학교가 신청(08년 43개교 신청)하였으며, 관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현장심사 등을 통하여 서울 용곡중학교 등 10개 학교를 확대 선정(08년 5개교)하여, 현재 각 사업들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ㅇ 학교별 추진현황(붙임 참조)은 예술치료 시범학교로 지정된 고양 호곡중학교와 전주 중앙초등교에서는 남아있는 빈 교실을 문화카페로 조성 음악과 미술이 함께하는 학교내 문화공간화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천 한국도예고등학교는 옥상정원을 친문화적인 디자인으로 휴계쉼터 공간 조성을 진행 중에 있다, 거창 샛별중학교에서도 소강당과 연극실을 통합 종합적인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제천 동중학교는 비어있는 2개 교실을 통합하여 문화페 조성 및 복도 겔러리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서울 용곡중학교, 대구 명덕초등학교, 안양 신성중학교와 김천 다수초등학교는 시설 등이 낙후되어 열악하고 소외된 화장실 공간을 문화적인 디자인을 통한 리모델링으로 새롭게 단장 학교내 아름다운 문화공간조성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ㅇ 이와 같은 행복한 학교만들기 조성사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문화적 감수성 및 학습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학교공간을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함으로서 학교가 열린 문화공간으로 주민들과의 소통의 장소로 활용되는 등 새로운 지역 문화 창출의 공간적 매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통한 학교내 문화공간 조성사업 첫 해 실적

□ 시행 첫해인 2008년도에는(붙임 참조) 전주 양지중학교에서 지역 기업인, 문화․예술인 및 관계 전문가들이 공동 참여하여, 학교내 문화공간(겔러리, 보드게임방, 쉼터방)을 조성하였으며, 서울 대왕중학교와 화성 장명초등학교 및 밀양 무안중학교에서는 시설이 낙후된 화장실을, 문화적 디자인을 통한 리모델링으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장하였으며, 또한 영주 남산초등학교에서는 남아있는 빈교실을 활용 북카페를 조성하는 등 5개 학교내에 새롭게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학생․학부모․지역주민들의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제고 및 일상 생활장소의 문화공간화 조성사업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크게 확산되었다.


교육계지자체 등 사회적 관심 증대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의 지속 확산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우리의 청소년들이 보다 문화적인 쾌적한 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의 건전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환경의 조성과 아울러, 동 사업을 통해 일상생활 문화공간화 조성사업의 중요성이 사회적 의제로 부각 국민적 공감대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행복한 학교만들기 사업을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적극 확대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ㅇ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 대한 학생 및 교사들의 만족도가 92% 이상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아울러 학부모들의 학교에 대한 관심 고조와 더불어 지역사회의 학교계성도 크게 강화되어,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을 통하여 학교가 보다 친근한 문화적 공간으로 다가서게 될 것이다.


     ※ 첨부 : 1. 2009 사업대상 학교 현황 1부.

                   2. 문화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관련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