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체험 관광 상품은 문체부가 공식 선정해 추천한 관광 상품이 아닙니다
게시일
2020.10.04.
조회수
1833
담당부서
국내관광진흥과(044-203-2857)
담당자
이지원
붙임파일

고래 체험 관광 상품은

문체부가 공식 선정해 추천한 관광 상품이 아닙니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 ‘‘멸종위기고래 타는 관광? 문체부 검열과정 전무라는 제목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 상품을 공식 선정해 추천하는 과정에서 안전성 및 윤리성에 대한 검열과정이 전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언급하며, “해당 동물(고래)을 체험하는 것은 한 지자체의 관광 상품이었는데, 더 큰 문제는 문체부에서 공식 선정해서 국민에게 추천한 관광 상품이라는 점이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지역 및 관광지 간 연계를 활성화하고 지역 관광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2017대한민국 테마여행 10(10개 권역)’을 선정하고, 민간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관광콘텐츠 개발과 환경개선 등을 지속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사에서 문체부가 제시한 선정 기준은 계량비계량으로 나뉘었으며 안전성윤리성항목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라고 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비계량지표에 목표?비전의 적절성’, ‘지속가능성’, ‘기획의 우수성 등을 포함해 안전성윤리성등을 종합 평가하고 있습니다.

 

  문체부는 대한민국 테마여행 10관광콘텐츠 사업자 공모권역 총괄 관리자(Project Manager) 기획사업 공모와 같은 관광콘텐츠 공모 및 여행상품 운영자 공모등을 추진하면서 사업계획의 적절성 또는 타당성,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같은 항목을 통해 윤리성을 포함한 공익적 가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기준으로 선정된 대한민국 테마여행 104권역(남쪽빛 감성여행, 부산?거제?남해?통영)’ 대표 관광지와 공모 사업 등에는 기사에서 언급한 고래 체험 관광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래 체험 관광은 문체부가 공식 선정해 국민에게 추천한 관광 상품이 아닙니다.

 

  다만, 4권역의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한 관광지 통합입장권(투어패스)고래 체험이 가능한 관광지 입장권이 포함된 적이 있었고, 현재 판매가 종료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향후 문체부는 관광정책의 주무부처로서 지자체에서 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국민의 안전과 환경 보호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강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관련 사항 보도 시 보도에 앞서 주무 부처인 문체부의 입장을 문의해 주시면 언제든지 성실하게 상세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고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내관광진흥과 이지원(044-203-285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