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봄봄 Spring, Seeing and Looking

봄봄봄 Spring, Seeing and Looking

분야
전시
기간
2024.04.12.~2024.07.07.
시간
화-일 10:00-18:00, 월요일 휴관
장소
강원 | 강릉시립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강릉시립미술관 033-640-4271
바로가기
https://www.gn.go.kr/mu/webSelectUnitySchdulView.do?key=6119&schdulTy=dspy&schdulNo=7244

전시소개

강릉시립미술관 기획전시 《봄봄봄(Spring, Seeing and Looking)》


강릉시립미술관은 2024년 기획전시 《봄봄봄》을 개최합니다. 강릉 출신 또는 강릉에서 오랜 시간 활동한 지역 작가를 중심으로 한 수준 높은 현대미술 작품 향유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전 생애에 걸쳐 작품 활동을 꾸준히 해 온 조상현, 차영규, 최종림 작가가 전시에 참여합니다.(※ 작가명 가나다 순) 원로 지역 작가들의 원숙미 있고, 개성 있는, 다양한 시각 작품들을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조상현”


조상현(1952~) 작가는 강릉 출신으로 조상현극사실미술관을 설립하고, 한서대학교 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독일, 이탈리아, 국립현대미술관 등에서 전시했습니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장 및 대한민국미술대전 등에서 수상했고, 다수의 작품은 서산지방법원, 삼성, 홍익대학교,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지난 52년 동안 극사실 회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극도로 현실화된 작품을 통해 복잡다단한 현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평안, 위안 같은 안락함을 작품에 담고 있습니다.


“차영규”


차영규(1947~) 작가는 강릉원주대학교 예술체육대학 교수·학장 등을 역임했으며, 프랑스 파리, 독일 함부르크 등에서 다수 전시했습니다. 또한 황조근정훈장 수훈, 강원도 문화상, 미술세계상 본상 등을 수상했으며,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가나한국대사관, 시카고 미술관 등에서 소장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한지 성형으로 가변형 캔버스를 만들어 채색 물감을 거듭 올려 생동하고, 정감 있는 분위기를 쌓고, 때로는 요철 부위를 불로 그을리는 등 한지의 주원료인 닥 원형의 성질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림”


최종림(1950~) 작가는 강원도전 초대·운영·심사위원 역임, 가톨릭관동대학교, 상지대학교 등에 출강했고, 일본 아시아 현대미술제 등 다수의 전시를 했습니다. 또한 동아미술제 동아미술상 수상, 대한민국미술대전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으며, 작품은 강릉아트센터, 삼척시 등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동적 요소를 캔버스 위 연필로 가득 채우고, 예측 불가능한 비정형의 기하학적 도형으로 작품을 구성합니다. 작가 특유의 검은색은 끝없이 사유하고 정제된 고민을 괄호 안에 넣어 검은 바다에 던지듯 현상계 너머 사유계를 표현하고자 합니다.


본 전시에서 소개되는 추상에서 극사실까지 아우르는 한지 성형 및 회화 작품을 바라보고, 거듭 들여다봄으로써, 동시대에 주목받는 현대미술 지역 작가들의 다양하고 풍부한 작품세계를 만나보시길 기대합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