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순으로 열린 세계: 동남아시아의 항구도시

몬순으로 열린 세계: 동남아시아의 항구도시

분야
전시
기간
2024.01.30.~2026.02.01.
시간
화-일 10:00 ~ 18:00 / 수, 토 10:00 ~ 20:00 / ※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
광주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요금
무료
문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1899-5566
바로가기
https://www.acc.go.kr/main/exhibition.do?PID=0202&action=Read&bnkey=EM_0000007015

전시소개

‘몬순으로 열린 세계’는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상설전시실1에서 펼쳐지는 첫 상설전시로 ‘몬순’은 거대한 티베트 고원에서 시작된 대륙풍과 인도양 해풍간의 온도 차가 만들어내는 계절풍을 말합니다.


흔히 실크로드하면 육로를 떠올리지만 이번 전시에서는 몬순을 따라 전개된 동남아시아 해상 실크로드에서의 교역과 문화교류, 항구도시를 오간 이들이 만들어낸 고유한 문화와 예술을 선보입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2017년 11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네덜란드 델프트 헤리티지와 협약을 통해 수증받은 ‘누산타라 컬렉션’ 중 400여 점의 아시아 유물이 공개됩니다.


화려한 그림과 조각, 신성하고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금속공예품, 열대의 문양을 품은 옷과 직물 공예, 자연에서 채득한 라탄으로 만든 목공예 등 동남아시아 항구도시를 배경으로 그곳에 정착해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신화와 신앙, 집과 옷, 이색적인 일상용품을 이 전시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전시를 열며

가치 있는 도전이 쉬우리라고는 기대하지 말라.


여러분이 네덜란드의 유명한 항해사였지만 난파되어 조선에 표류했다고 상상해볼까요? 그리고 곧 조선의 왕으로부터 미지의 세계로 탐험을 의뢰받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러분은 왕에게 어느 지역을 추천할 것인가요? 시기는 17세기 대항해시대입니다.


먼저, 세계지도를 펼쳐봅시다. 강대국들이 있는 북쪽은 위험합니다. 바다로 눈을 돌려보니 인도양과 태평양이 만나는 동남아시아가 보입니다. 인도와 중국 문명의 교차점이자 아라비아 상인들의 활동무대가 이어지는 중요한 길목입니다. 바깥 세계에 열려 있는 곳! 저의 선택이라면 동남아시아의 항구도시로 떠나겠습니다. 이곳은 고대부터 차와 비단, 금과 은 같은 상품을 교환하며 ‘해상 실크로드’를 이뤄왔습니다. 그러면 이제 모험을 떠날 준비가 되었을까요? 낯선 자연과 사람, 신화와 신앙, 집과 옷, 이색적인 일상용품을 만나러 가보겠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