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기반 실시간ㆍ맞춤형 관광 서비스의 답을 찾다
게시일
2014.11.12.
조회수
6141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44-203-2816)
담당자
고영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정보통신기술 기반 실시간·맞춤형 관광 서비스의 답을 찾다

- 문체부, 11월 13일 스마트관광 전문가 포럼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은
11월 13일 오전 9시부터 종각 엠스퀘어에서 ‘스마트관광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미래 관광산업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스마트관광의 과제 구글코리아, 비씨카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정보통신기술(ICT)과 관광 분야의 민간기업, 연구소 및 정부기관, 정보기술(IT) 전문기자 등 총 21명이 참여하여 논의한다.


  스마트관광이란 국내외 관광객에게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맞춤형 정보를 ‘스마트’(SMART)하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표1

< 스마트관광의 개념 >

그림1

< 환경변화에 따른 스마트관광의 의미 >

그림2

 * 출처 : 스마트관광의 추진현황 및 향후 과제(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년 5월)

  
  스마트관광은 이미 관광객의 의사결정 과정 전반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관광
객은 관광 정보를 웹 또는 앱을 통해 검색하고, 온라인으로 가격을 비교하여 예약한다. 상황 인식 센서를 통해 주변 정보를 받고, 길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며, 스마트폰과 버스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스마트폰과 버스 간의 정보를 교환한다.(사물 인터넷)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구와 여행에 관한 정보와 생각을 공유한다.


  또한 스마트관광은 관광 분야 창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11년부터 시작된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180개 기업* 중 38개 기업이 정보기술(IT) 융?복합형 기업으로서, 스마트관광 기업에 해당된다.

   * ‘11~‘13년 180개 기업 발굴, 113개 기업 창업, 319명 고용 창출


포럼의 첫 주제는 궁·능, 사찰 등 한국의 문화원형과 한류드라마·영화 촬영지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증강현실 등으로 재현하는 방안이다. 증강현실 개발자, 문화재청, 전자통신연구원, 콘텐츠진흥원 담당자들이 모여 논의한다.


두 번째 주제는 연간 500만 명에 이르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스마트관광 시범특구 지정이다. 관광과 쇼핑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와이파이(WiFi) 등 무선통신 기반 제공, 위치기반 관광 쇼핑 정보 서비스, 구매 및 결제 연계 서비스 등의 구상을 두고 활발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비씨카드, 코리아그랜드세일 콘텐츠 관리담당자, 문화관광연구원, 솔루션 개발업체 등이 참여한다.


  또한, 세 번째로 민간 사업자들에게 양질의 관광정보를 개방·공유하는 시스템(Tour API)*의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지자체 등 전국의 관광 데이터베이스(DB)와 연동한 통합 서비스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서울 데이트팝, 블링킹투어 등, 관광정보 개방·공유 시스템(Tour API) 활용 업체 대표와 한국앱융합산업협회, 관광공사의 스마트관광지원팀이 참여한다.

   * 관광지, 숙박, 음식점 정보, 관광 이미지 등 총 73,434개의 관광정보를  개방·공유함으로써 민간 또는 기관 등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쉽게 앱을 개발하거나 정보서비스의 융·복합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관광정보 개방·공유 시스템(Tour API) 활용 앱 50개, 월 평균 1,200만 건의 정보 요청이 있음.


  마지막 주제는 국내의 개인 방송 채널 사업자와 유튜브 등 국제 방송 서비스와의 연계 방안이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국제방송을 시청하는 시대에 국내외 관광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관광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의 변화를 시도한다. 아프리카 티브이(TV), 구글코리아, 1인 방송제작자 등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2014년 스마트관광 전문가 포럼

시 간

주 제

형 식

09:00~10:30

□ 한국 문화원형과 대중문화의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관광 콘텐츠화

30분: 주제토론

1시간: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및 전문가 토론

10:30~12:00

중국관광객 대상 스마트관광 시범특구 지정

13:00~14:30

□ 공사-지자체 통합 관광정보 개방·공유 시스템(Tour API) 구축 및 운영

14:30~16:00

□ 스마트 글로벌 관광방송 서비스 제공

  


  문체부 박민권 관광체육레저정책실장은 “문체부는 2017년 외래관광객 2,000만 명 달성, 국내관광 시장 규모 30조 달성 등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의 기반으로 스마트관광을 육성하고 있다. 특히 ’15년에는 관광정보 개방·공유 시스템(Tour API)을 포함하여 스마트관광 정보의 표준화, 통합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추진하여 민간의 개발 비용 절감과 함께 관광산업 부가가치 창출에 힘쓸 계획이다. 이번 포럼을 통해 여러 주제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이끌어내고 관광서비스 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혁신’의 가시적인 상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1. 2014년 스마트관광 전문가 포럼 추진계획

         2. 2014년 스마트관광 전문가 포럼 참석자 명단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고영진(☎ 044-203-281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