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품질표시제 본격 시행
게시일
2013.04.15.
조회수
3211
담당부서
지역민족문화과(02-3704-9458)
담당자
김경래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지품질표시제 본격 시행

- 닥섬유 함량 및 제조방법 등 표시, 한지품질표시제 포장지 지원-




한지산업의 새 도약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유진룡)가 후원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진흥원)과 한지산업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시행하는 한지품질표시제가 본격 시행된다.


 ㅇ 문체부는 지난 3월 21일(목) 한지 생산업체 및 유통업체 등 이해관계자와 한지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지품질표시제 시행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한지품질표시제 한지의 생산자, 제조방법 및 재료의 원산지 등 한지품질을 좌우하는 제반 사항을 표기하여 한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한지 보급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국내 한지시장은 구매자의 정확한 한지 품질 구분을 돕는 정보제공 방법 없어 수입산 저가의 한지가 대량 유통되고 있는 반면, 품질이 좋은 전통한지의 가치는 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한지품질표시제의 표시 사항은 한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자 주원료 원산지(국산, 외국산)를 중점으로 하였으며, 그 외에도 보조원료, 증해방법, 표백방법, 초지방법, 건조방법, 도침, 평량, 규격과 수량, 종류와 용도 등 한지의 품질을 좌우하는 제반 사항을 소비자가 알기 도록 세부적으로 표기하였다. 포장지는 닥섬유 함량에 따라 국산 닥 100%는 자색, 그 외 국산 닥 100% 미만은 청색으로 구분하였다.

□ 향후, 한지품질표시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표시사항 및 포장지 수요량을 사전 관리할 뿐만 아니라, 포장지의 무단 유출 및 표시사항 허위기재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동 표시제를 철저히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o 이를 위해 센터는 관리감독 담당자를 지정하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품질표시 한지제품에 대하여 월 1회 무작위 표본을 뽑아 점검하는 공식점검과, 비공식 수시점검을 병행할 예정이며, 소비자 검증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참여업체를 위한 지침 및 소비자를 위한 정보 제공 등,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병행할 예정이다.


  o 한지품질표시마크와 포장지는 등록된 디자인으로서 비참여 업체는 사용할 없다. 비참여업체가 한지품질표시마크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참여업체가 품질표시내용을 허위로 기재하는 경우에는 ‘디자인보호법’과 ‘공정거래법’ 등 관련 법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게 된다.


한지품질표시제는 한지생산업체와 유통업체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다. 한지품질표시제 참여 희망 업체가 참여 신청서를 메일, 우편, 팩스 등으로 센터에 접수하면 센터에서 업체 현장방문과 면담을 실시한 후 약정서를 체결하고, 지침 안내와 교육을 받은 참여 업체에 품질표시제 마크와 포장지를 교부다.


2013년에는 수록한지(전통한지) 분야에서 품질표시제를 우선 실시한 후, 점차 기계한지 업체에까지 품질표시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2014년 이후에는 생산업체 및 유통업체의 자발적인 한지품질표시제 운영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지품질표시제’에 사용되는 마크와 라벨은 88서울올림픽 호돌이 캐릭터를 개발한 디자인파크 김현 대표의 재능기부로 디자인되었다. 


  o 김현 대표는 “한국 고유의 종이인 ‘한지’의 첫소리 글자이면서 한글 자모 중에서 조형적 아름다움이 가장 뛰어난 글자인 ‘ㅎ’자를 마크의 핵심요소로 활용하였다.”라며 세계 최고급 명품 종이다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한지의 자연적인 질감과 닥 섬유의 결을 통해 표현하였다.”라고 말했다.


□ 한지품질표시제 마크와 포장지가 부착된 한지제품은 4월 15일 이후 품질표시제 참여 업체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참여 업체가 거래하고 있는 유통업체(서울 종로구 인사동 판매처 및 전주한지사업협동조합 공동판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진흥원은 한지품질표시제의 원활한 운영과 제도 정착을 위하여 소비자와 공공기관 및 한지 생산업체, 한지 가공업체, 한지 제조업체, 학계 및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한지품질표시제의 시행배경과 절차, 내용 등은 한지품질표시제 웹사이트(www.hanji-q.kr)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지는 전통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와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 라며, “이러한 업계의 자율적 노력에 대해서는 공공부문 한지소비 확대 등을 통해 앞으로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붙임 : 한지품질표시제 안내문, 포스터. 끝.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민족문화과
주무관 김경래(☎02-3704-945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