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12월 13일 개최
게시일
2011.12.12.
조회수
3473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2-3704-9622)
담당자
박현경
본문파일
붙임파일


「2011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개최

-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차세대콘텐츠 대상>, <방송영상그랑프리> 등 6개 분야 통합 시상

 

- (주)넥슨 서민 대표, ‘코리안커넥션’의 막심 파케, 드라마 ‘싸인’,

    다큐 ‘학교란 무엇인가’ 만화 ‘신과함께’, 애니메이션 ‘마당을 나온      암탉’, 캐릭터 ‘캐니멀’, 차세대콘텐츠 ‘Live Park No.1 Live'

    대통령상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이 주관하는 「2011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가 12월 13일 5시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린다.


□ 이번 행사는 콘텐츠 산업의 2011년 한 해를 정리하면서, 우수 콘텐츠에 대한 시상을 통해 콘텐츠 업계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자 마련되었다.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는 콘텐츠 전 분야를 포괄하는 최고 권위 시상식으로, 2009년 이후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차세대콘텐츠 대상>, <방송영상그랑프리> 등 6개 분야 통합 시상식을 진행해 왔다.


(주)넥슨의 서민 대표, ‘코리안커넥션’의 막심 파케,

<해외진출 유공자> 대통령 표창
 

□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분야에서는 대통령표창 2명, 국무총리표창 2명,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4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특히, 올해는 해외지역에서 한류확산에 기여한 ‘문화교류공헌’ 유공자 및 1인 창조기업으로 콘텐츠 수출 잠재력을 발휘한 ‘창업신인’ 유공자를 포상하는 등 포상 대상·범위를 다변화하였다.


□ 대통령 표창에는 높은 해외수출 실적을 거둔 (주)넥슨코리아의 서민 대표와 한국 문화교류 저변을 확대한 ‘코리안커넥션’의 막심 파케 회장이 선정되었다.


 ㅇ (주)넥슨코리아의 서민 대표는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트리> 등 다수 온라인게임을 개발· 유통함으로써 온라인게임 종주국으로서의 우리나라 위상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ㅇ 막심 파케 회장은 한류 팬클럽 ‘코리아커넥션’을 조직하여, ‘코리안커넥션 페스티벌’, ‘한국문화 캠프’, ‘한국어 강좌’ 등 유럽 내 한국문화 수요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유럽 내 한류 확산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으로 국산콘텐츠의 해외진출 확산에 기여한 (주)픽스트랜드의 한경원 대표, (주)SBS콘텐츠허브의 최재영 부장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ㅇ (주)픽스트랜드의 한경원 대표는 <마법소녀 치치>, <장금이의 꿈> 등 국산 애니메이션·방송콘텐츠의 해외배급과 투자유치 등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를 양성한 공로를,


 ㅇ (주)SBS콘텐츠허브의 최재영 부장은 일본 등 기존시장 뿐 아니라 유럽·아프리카 등 국산 방송콘텐츠 수출 지역 다변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에는 (주)원더보이즈필름의 이명기 대표, ‘한류열풍사랑’의 이현배 회장, 주식회사 문와쳐의 윤창업 대표가 선정되었다.


 ㅇ (주)원더보이즈필름의 이명기 대표는 뉴욕 타임스퀘어 등에서 상영된 ‘아리랑 광고 ’ 등 독창적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한국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환기한 점에서, 한류 커뮤니티 ‘한류열풍사랑’의 이현배 대표는 유럽·아시아·미국 등 100여개국에 한류콘텐츠를 제공하여 한류 확산 저변을 확대한 점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주식회사 문와쳐의 윤창업 대표는 1인 창조기업으로 시작하여 <블라인드> 등 독창적 콘텐츠를 개발하고, 한중합작에 참여한 실적 등 창업신인으로서의 잠재력을 평가받았다.



드라마 <싸인>,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

<방송영상그랑프리> 대통령 표창
 

□ <방송영상그랑프리> 분야에는 대통령표창 2명, 국무총리표창 3명,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6명, 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 대통령 표창에는 의학드라마 <싸인(골든썸 제작, SBS방영)>과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EBS 제작·방영)>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ㅇ <싸인>은 한국 최초 법의학 드라마로 한국 드라마 소재의 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20%가 넘는 시청률로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며,


 ㅇ <학교란 무엇인가>는 학생들이 행복해지기 위한 학교의 역할을 탐구한 10부작 다큐멘터리로 다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국무총리 표창에는 <학교란 무엇인가>를 제작한 한국교육방송공사 김유열 PD, <무한도전>을 연출한 (주)문화방송 김태호 PD, <씨크릿가든>을 집필한 김은숙 작가가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ㅇ 김유열 PD는 뛰어난 기획력과 연출력을 바탕으로 <학교란 무엇인가>를 제작한 공로를,


 ㅇ 김태호 PD는 <무한도전> 연출을 통해 리얼버라이어티 쇼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함으로써 예능 프로그램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ㅇ 김은숙 작가는 2011년 최고의 화제작인 <씨크릿가든>을 집필하여 벨기에 등 14개국 수출계약을 성사시키며 한국 드라마 해외시장을 확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에는 드라마 분야 <씨크릿가든>, 다큐멘터리 분야 <최후의 툰드라>, 교양예능 분야 <나는 가수다>, <한국의 유산>, 사회통합 분야 <러브인 아시아>, <내 마음이 들리니>가 선정되었다.


 ㅇ <최후의 툰드라>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이라는 주제로 300여일간 극한의 환경에서 제작된 수준 높은 다큐멘터리라는 점에서, 


 ㅇ <나는 가수다>는 가창력 있는 가수들이 청중들의 평가를 통해 탈락하는 경연방식의 포맷을 개발, 새로운 대중문화를 창조한 화제작이라는 점에서,


 ㅇ <러브인아시아> 및 <내마음이 들리니>는 각각 다문화가족 및 장애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사회통합에 기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애니메이션 <마당을 나온 암탉>, 캐릭터 <캐니멀>, 만화 <신과 함께>,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대통령상 수상
 

□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 분야에는 3개의 대통령상과 9개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3개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이 주어진다.


만화 부문에서는 <신과 함께>가,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는 <마당을 나온 암탉>, 캐릭터 부문에서는 <캐니멀>이 각각 대상(대통령상)으로 선정되었다.


 ㅇ <신과 함께>는 평범한 소시민인 주인공이 죽음을 맞은 뒤 저승에서 49일 동안 재판을 거치는 내용의 만화로 향후 영화화가 예정되어 있으며,


 ㅇ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암탉 ‘잎싹’과 아기오리 ‘초록이’가 시련을 헤쳐 가는 이야기로 2백만명 이상 관객을 동원한 2011년 최고의 히트 애니메이션이며,


 ㅇ <캐니멀>은 캔과 동물을 결합한 캐릭터로 높은 수출 실적 및 상품․게임․출판․테마파크․극장판 애니메이션 등 OSMU 가능성을 발휘한 작품이다.


한편, 만화 부문의 <은밀하게 위대하게>, <셜록>, <더 파이브>, 애니메이션 부문의 <구름빵>, <오스카의 오아시스>, <소중한 날의 꿈>, 캐릭터 부문의 <로보카폴리>, <코코몽>, <꼬마버스 타요>가 각각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Live Park No1 Live((주)디스트릭트 홀딩스),

<차세대콘텐츠 대상> 대통령상 수상
 

□ <차세대콘텐츠 대상> 분야에는 1개의 대통령상, 3개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1개의 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Live Park No.1 Live>는 (주)디스트릭트 홀딩스가 제작한 대규모 디지털 테마파크로, 3D 홀로그램, 증강현실 등 높은 수준 기술을 활용하여 엔터테인먼트와 예술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문화콘텐츠로 평가받았다.


□ 우수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는 영화 <퀵>, 3D 입체영상 콘텐츠 <Black Eyed Peas Concert in Paris>, 스마트 교육콘텐츠 <뽀조팝 동화>가 선정되었다.


 ㅇ <퀵>은 기획·촬영·후반작업 등 전 단계에서 높은 수준의 VFX를 구현함으로써 한국 영화의 VFX 수준을 한 단계 높인 작품이며,


 ㅇ <Black Eyed Peas Concert in Paris>는 유명 팝그룹의 파리 콘서트 하이라이트로 현장감 넘치는 3D 입체영상을 구현한 작품이며,


 ㅇ <뽀조팝 동화>는 독서·애니메이션·독서감상 활동을 결합한 스마트 기기 기반 독서교육 콘텐츠로 기능성 높은 콘텐츠로 평가받았다.


□ 이 날 시상식은, 애니메이션 대상 및 방송영상그랑프리 대상 수상작의 OST 공연, 2011년 콘텐츠산업 정리 영상 상영 등을 통해 수상자와 콘텐츠 업계 종사자들에게 의미 있는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첨부.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수상작 및 수상자 리스트. 끝.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박현경 사무관(☎ 02-3704-9622),
방송영상광고과 유지열 주무관(☎ 02-3704-9656),
영상콘텐츠산업과 김석일 사무관(☎ 02-3704-9672),
게임콘텐츠산업과 강용민 사무관(☎ 02-3704-9366),
디지털콘텐츠산업과 이경은 주무관(☎ 02-3704-9313),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