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
최종수정일
2023.04.28.
게시일
2023.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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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1. 디지털 신기술 기반 문화산업 육성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1. 디지털 신기술 기반 문화산업 육성
    과제방향
    전통적 장르와 매체에서 장르 파괴적 인재·상품·서비스 육성
    • 01-1. 문화 + 기술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
      • 문화와 기술분야 융복합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기관 등 조성 (신기술 콘텐츠 융복합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한예종 융합예술센터 등)
      • 청년, 기업인, 예술가 등을 위한 융복합 창작 교육 지원 (무대예술 종사자 직무역량 강화 , 청년예술인 융복합 역량 강화, 디지털 MICE 전문인력 양성 등)
    • 01-2. 디지털 융·복합 기업 육성
      • 전통적인 방식의 문화, 체육, 관광 상품과 서비스, 거래와 고객 관리 전반을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 지원 (예술-기술 매칭사업, 관광바우처 지원)
      • 공연·시각예술·문학 등 분야별 융 · 복합, 다목적 창작 기반 조성 (아트코리아랩, 웹툰융합센터 등)
      • 문화, 체육, 관광 신기술 융 · 복합 장르 및 신산업 발굴 지원 (관광벤처기업 발굴지원)
    • 01-3. 융합 콘텐츠 소비·유통 시장 선도 및 해외 진출 지원
      • 블록체인(NFT) 기반 콘텐츠, 권리 및 자격, 거래와 활동 이력 증명 서비스 산업 육성 (웹3 지향게임제작 플랫폼 기술개발)
      • 다양한 스포츠, 공연, 전시 콘테츠를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또는 VOD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산업 지원 (온라인 실감형 케이팝 공연장)
      • K-컬처 산업 해외 진출 지원 (Welcon, KLW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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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2. 창작 · 제작 활성화를 위한 문화 자원 개방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2. 창작 · 제작 활성화를 위한 문화 자원 개방
    과제방향
    공공을 위한 자원에서 창작 생태계 지원을 위한 자원
    • 02-1. 디지털 원천자원 개방
      • 과거 근현대사 인물과 사건, 설화, 전래동화 등 이야기 자원의 수집·개방 (전세계인 대상 창작 공모전 플랫폼)
      • 영상물, 게임, XR,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을 위한 원천 자원으로 구축·개방 (디지털문화자원 공동활용플랫폼)
    • 02-2. 인공지능 시장 육성을 위한 학습데이터 구축 및 개방
      • 인공지능 모델을 생성하기 위한 데이터 구축 (한국어말뭉치)
      • 시와 소설을 쓰고, 드라마·영화 대본, 뉴스기사를 작성하고, 음악 작곡,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학습데이터 구축
      • 전문가 영역의 진단, 판정, 설명, 코칭 등 인공지능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데이터 구축
    • 02-3. 빅데이터 구축 확대 및 개방
      • 국내 문화여가 활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개방을 통한 맞춤형 여가 서비스 창출 지원 (문화데이터광장)
      • 해외 K-콘텐츠 수출 및 관심 수요 데이터 수집·개방으로 맞춤형 글로벌 서비스 시장 창출 (한류데이터센터)
      • 국내 문화·체육·관광 생산·소비 데이타 통합 개방으로 분야별 맞춤형 서비스·상품 개발 촉진 (문화빅데이터포털, 한국관광데이터랩, 영화관통합전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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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3. 문화기술 연구개발(R&D) 확대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3. 문화기술 연구개발(R&D) 확대
    과제방향
    수요 중심 기술 투자에서 전략적 핵심분야 집중 투자
    • 03-1. 신기술 기반 콘텐츠 산업 ·기업 육성
      • 메타버스, 디지털 플랫폼 등 핵심분야 선도기술 개발 R&D 투자 확대로 신산업 선도 (글로벌가상공연 핵심기술 개발, AI기반 대화형 초실감 가상휴먼 구현)
      • 문화 소외계층을 위한 차별없는 향유와 및 창작경험 제공을 위한 기술 개발 투자 확대 (무장애 문화체험 디바이스기술, 고령층인지 특성분석을 통한 영상 요약)
    • 03-2. K-컬처 해외 시장 진출 지원
      • 창의적 연구개발과 기업 역량의 스케일업 지원으로 글로벌 기업 도약 지원 (창업&신생 중소기업 연구개발지원, 강소형 중소기업 스케일업 지원)
      • R&D 연구 민간 협업 강화 등 문화기술 성과 창출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및 강화 (문화기술진흥센터, 문화기술 전문연구인력양성 전담기관설립)
    • 03-3. 신산업 지원을 위한 저작권 보호 강화
      • 신기술, 신산업 발달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저작권 보호 기술 개발 (메타버스 콘텐츠IP구축 기술, 저작권보호 및 이용활성 기술)
      • 신기술, 신산업 성장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에 대응하기 위한 침해사이트 추적 기술 개발 (저작권 침해 사이트 추적대응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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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4. 디지털 문화향유 플랫폼 다변화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4. 디지털 문화향유 플랫폼 다변화
    과제방향
    현장 방문형 문화 향유에서 온라인 디지털 문화 향유
    • 04-1. 국민 일상에 다가서는 선제적 서비스 플랫폼
      • 대한민국 대표 종합 문화정보 포털 구축 및 문화, 체육, 관광 분야별 정보 포털 구축 확대 (문화포털)
      • 디지털 서비스의 민간 개방으로 대국민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 확대
      • 국민 수요가 높은 정보의 선제적 제공 서비스 확대 (문화누리카드, 축제공연행사)
      • 각종 신청·신고·제출·예약·확인·발급 기능의 전면 온라인화 (예술인 경력정보 및 활동증명)
    • 04-2. 창작을 향유하는 온라인 국민 놀이터
      • 창작AI 등의 지원을 통해 서체, 회화, 버추얼 휴먼, 음악, 문학작품 등을 창작해 볼 수 있는 ‘지능형 온라인 창작 · 제작 플랫폼’ 구축
      • 국민이 방문하고 경험했던 각종 정보로 채워 만드는 ’대한민국 관광 지도‘ 플랫폼 구축
      • 국민이 다함께 스포츠 활동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각종 콘텐츠로 채우고 함께 즐기는 ’국민 건강 플랫폼‘ 구축
    • 04-3. 디지털 한류를 창출하는 확장가상세계
      • 문화 시설, 문화 콘텐츠 향유공간 조성 (가상국립도서관, 메타버스 민속박물관)
      • 대한민국 구석구석 관광 콘텐츠 제공 (메타버스 한국관광 유니버스)
      • 아바타를 활용한 체육 종목, 체육 대회, 체육 콘텐츠 향유공간 조성 (메타버스 국민체육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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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5. 문화시설 맞춤형 융 · 복합 서비스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5. 문화시설 맞춤형 융 · 복합 서비스
    과제방향
    전시형 원천자원 관람에서 디지털 융복합 콘텐츠 체험
    • 05-1. 새로운 경험을 주는 가상·실감체험 서비스
      • 미디어아트, 실감기술 활용 전시, 공연, 체험 기회 제공 (K-컬처스퀘어, 박물관VR수장고 체험)
      •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관광, 체육시설 이용 경험의 확장 (가상현실 스포츠실, 국립공원디지털파크)
      • 해외 및 지역도 누리는 국립문화시설 디지털 트윈 공간 조성 (중소문화시설 디지털미술관 조성, 예, 재외 디지털한국문화 체험관)
    • 05-2. 관람객 맞춤형 체험서비스
      • 관람객 편의 증진을 위한 지능형 서비스 제공 (자율주행 문화해설로봇)
      • 데이터 기반 관람객 맞춤 서비스의 제공 (스마트관광도시 조성확대, 스마트경기장 디지털트윈 지원)
    • 05-3. 시간·거리 제약이 없는 온라인 관람서비스
      • 문화시설 내 전시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격관람 로봇을 제어하여 둘러볼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스포츠경기 영상서비스 플래폼, 예, 박물관 미술관 원격관람서비스)
      • 각종 문화 공연, 전시, 스포츠 경기 등을 온라인에서 실감(360도 영상 또는 VR)형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공공부문(예술의 전당, 국립국악원, 국립극장, 국립극단 등) 공연영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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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6. 소통·이동 제약없는 디지털 문화 환경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6. 소통·이동 제약없는 디지털 문화 환경
    과제방향
    향유의 소통·이동 제약에서 장벽이 없는 향유 서비스
    • 06-1. 소통 취약계층을 위한 관람환경 제공
      • 시청각 장애인을 디지털 자막해설, 수어해설, 음성해설 서비스, 점자서비스, 동행안내 제공으로 문화향유 지원 (수어, 자막, 음성해설 지원 문화해설로봇, 누리집 점자서비스)
      • 외국인을 위한 웹사이트, 전시해설, 공연, 영상 자막 외국어 번역서비스 제공으로 활발한 K-문화 소비 증대 (웹사이트 지능형 다국어서비스)
      • 고령자를 위한 사용자 화면 큰글씨, 안내음성 느린말 서비스 등 디지털 문화, 체육, 관광 향유 편의 제공
    • 06-2. 이동 취약계층을 위한 향유서비스 제공
      • 지체장애인, 요양시설·소아병동 환자, 고령자 등 신체적 제약조건으로 이동에 한계를 가진 국민에게 향유기회 제공 (디지털.친환경.무장애 문화기반시설 전환, 탑승형 문화해설로봇)
      • 도서·산간·오지 주민, 해외 거주 외국인, 직장인·학생 등 이동 거리와 시간 부족으로 문화향유 기회가 적은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디지털 문화콘텐츠 향유 기회 제공 (예,박물관미술관 원격관람로봇)
    • 06-3. 디지털 취약계층 교육 지원
      • 고령자, 농어민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디지털 향유 환경 운영 시 이용안내서, 설명동영상, 방문자 교육 등을 의무화 (디지털문화향유계층 지원 업무규정 제정)
      • 장애인, 저소득층,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국립박물관, 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공도서관 디지털문해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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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7. 디지털 적극행정과 안전 문화 조성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7. 디지털 적극행정과 안전 문화 조성
    과제방향
    시장 형성을 막는 규제에서 시장 형성을 지원하는 제도
    • 07-1. 장르 파괴적 신산업 대응 제도 개선
      • OTT 산업, 웹드라마, 유튜브 방송·뉴스 등 신개념 장르의 등장에 따른 선제적 제도 개선(OTT자체등급제)
      • NFT 기반 거래, 인공지능 창작, 마이데이터 유통 등 새로운 유통과 거래, 신개념 서비스의 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선제적 담론 형성과 제도 정비(AI-저작권 제도개선 워킹그룹 운영)
      •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수집 및 활용, 인공지능을 활용한 창작 및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도 정비(문화분야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지침)
    • 07-2. 안전한 디지털 문화향유 기반 마련
      • 디지털 기반 문화향유 장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등에 대한 선제적 예방 제도 정비 (로봇 문화해설사 운용 안전규정)
      • 메타버스, 챗봇 등 디지털 서비스 이용시 발생할 수 있는 성폭력, 편향성, 윤리적 문제 등에 대한 선제적 제도 정비 (인공지능 대화 윤리기준, 메타버스 성폭력 예방기준)
    • 07-3. 사이버 안전 강화
      • 새로운 상품, 새로운 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시스템 연계, 개방에 따른 사이버 안전 강화(자동화기반 지능형 차세대 사이버 보안과제시스템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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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8. 효율적인 지능형 업무 환경 조성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8. 효율적인 지능형 업무 환경 조성
    과제방향
    변화가 느린 업무환경에서 신기술 기반 효율적 업무환경
    • 08-1. 지능형 업무환경 조성
      • 인공지능을 이용한 지능형 검색, 지능형 질의응답, 자동화된 업무지원이 가능한 차세대 지능형 업무포털 구축 (차세대 나루 업무포털 구축)
      • ChatGPT 등 AI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추진 (홈페이지 질의응답 체계구축, 회의록, 보도자료 작성 지원)
    • 08-2. 비대면 모바일 업무 환경 조성
      • 단순 반복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RPA 도입 컨설팅 및 구축 지원 확대 (단순반복업무해소 RPA 구축확대)
      •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업무 수행을 위한 서비스 확대 (개인업무용 노트북 온북시범도입, G-드라이브 이용확대)
    • 08-3. 데이터 활용 문화행정 활성화
      • 각종 데이터의 수집 자동화를 위한 지능형 CCTV, IoT 활용 데이터 수집 환경 조성 (문화빅데이터 분석.활용기반 확대)
      •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각종 행정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구축하여 데이터 기반 과학적 업무 수행 환경 구축 (예산국회 등 업무자료 빅데이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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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부 추진과제 전략 |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 추진과제09. 디지털 혁신 거버넌스 구축 -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세부 추진과제

    전략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추진과제09. 디지털 혁신 거버넌스 구축
    과제방향
    방향성 없는 개별 사업에서 디지털 비전과 전략이 있는 혁신
    • 09-1. 디지털혁신협의체 운영
      • 문화 분야별 균형 있는 디지털 혁신 추진 및 촉진을 위한 민간 전문가 참여 협의체 운영 (문화디지털신대륙협의회, 실무협의회, 책임관협의회)
    • 09-2. 전담조직 운영
      • 지능정보화책임부서 디지털혁신 총괄 조정 업무 수행 (디지털혁신 총괄업무 부서지정운영)
      • 디지털혁신 종합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센터 운영 (한국문화정보원)
    • 09-3. 직원 디지털혁신 역량 강화
      • 각 실국 소속·공공기관별 운영되고 있는 모든 교육콘텐츠의 종합 활용을 위한 ‘통합 디지털혁신 교육 플랫폼’ 구축 운영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의무화 및 온라인·집합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강화 (현장연계 교육과정운영, 전문역량강화 교육)
      • 디지털 기술의 가능성과 가치를 문체부 내 확산시키고, 직원들의 동참 유도와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을 위한 사업 추진 (공모전,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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