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 집에서 즐기자! <영화진흥위원회 ‘방구석 독립영화제’>
게시일
2020.04.06.
조회수
811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3)
담당자
정수림

독립영화, 집에서 즐기자!

<영화진흥위원회 ‘방구석 독립영화제’>



코로나19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이 대폭 감소, 영화계가 난항을 겪고 있다. 극장 수입은 영화산업 전체 매출 중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현재 영화업계가 위기를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평소 관객에게 접근성이 낮았던 독립영화계도 심각한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영화진흥위원회는 침체된 영화업계의 분위기를 환기하고 집 안에서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질 높은 문화 콘텐츠를 소개하기 위해 ‘방구석 독립영화제’를 3월 28일부터 4월 11일까지 운영한다.

 

‘방구석 독립영화제’, 어떻게 즐길까?


포스터
[▲ 방구석 독립영화제 ⓒ영화진흥위원회]

‘방구석 독립영화제’는 ‘랜선 GV’와 이후 장, 단편 독립영화를 상영한다. 3월 28일(토)을 시작으로 3주간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 30분 TBS TV(KT 214번, SK 167번, LG 245번)와 TBS 유튜브 계정, TBS 앱(스마트폰) 등에서 30분 동안 ‘랜선 GV’가 진행되며, 그 후 12시부터 독립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방구석 독립영화제’ 배로 즐긴다, 실시간 랜선 GV


독립영화를 감상하기에 앞서, 방영될 독립영화에 출연한 배우와 감독이 나와 영화를 직접 소개한다. 영화 촬영 시 에피소드나 명장면, 명대사, 관객들이 주의 깊게 감상해야 할 지점들을 이야기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킨다. 뿐만 아니라, 해당 배우와 감독 개개인에 대한 인터뷰가 진행되어, 제작진과 친근감을 느끼며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인기 개그맨 박지선이 실시간 채팅으로 지속적으로 관객과 소통하며, 출연자와 관객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도 했다. 지난 방송은 TBS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데, ‘랜선 GV’에 대해서는 ‘생방송을 놓쳤는데, 랜선 GV를 보니 독립영화를 찾아서 봐야겠다.’, ‘진행이 너무 재밌다.’는 시청자의 뜨거운 반응이 있었다.

독립영화의 매력, 다양한 주제의식!


이번 ‘방구석 독립영화제’에서 다루는 독립영화는 장르도, 주제의식도 상당히 넓다. 지난 3월 28일 상영된 영화에는 같은 배우가 다른 작품에 등장했는데, 작품에 따라 확연히 달라지는 배우의 연기 톤과 표정은 주목할 만한 재미 요소다. 각 영화마다 톡톡 튀는 주제를 품고 있으나, 모두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철학적 가치를 전달한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집 안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의 기회가 많아진 국민들에게 독립영화 한 편이 인생의 좋은 나침반 역할을 하길 기대해 본다.

<< 상영 작품 소개 (2020년 3월 28일) >>

한 장면
[▲ <늦은 휴가(2019)> ⓒ네이버 영화]

늦은 휴가(2019) / 나상진 감독 / 30분 / 이상희, 우지현

늦여름, 드디어 선아는 첫 직장을 갖게 된다. 친구였던 진향을 몇 년 만에 만나고 그녀를 통해 완규도 만난다. 계절을 지나며 그들의 만남은 이어지기도 끊어지기도 한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퀴어한 삶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영화 한 장면
[▲ <박미숙, 죽기로 결심하다 (2019)> ⓒ네이버 영화]

박미숙, 죽기로 결심하다(2019) / 윤미영 감독 / 29분 / 이상희

혈혈단신에 다니던 유치원에서 원어민 선생님에게 밀려서 잘리고 반복된 대인관계 실패 등 여러 가지 트라우마에 잡혀 살아가는 박미숙, 어느 날 나타난 상담사 같은 역할을 해준 한 남자를 통해 치유해나가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 배우 이상희의 거침없는 연기를 볼 수 있는 단편.

영화 한 장면
[▲ <밤밤밤 (2018)> ⓒ네이버 영화]


밤밤밤 (2018)/ 이안 카 감독 / 26분 / 우지현

듀오 록 그룹의 드러머인 진은 싱어이자 베이시스트인 수혜와 함께 홍대의 ‘스트랜지 프룻’ 바에서 공연한다. 우연히 그곳에 들른 K-pop 프로듀서가 수혜를 미래의 스타로 키울 생각으로 돈을 무기로 접근한다. 음악 산업의 상업화에 대한 유쾌한 항변.

▼▼ 박지선의 랜선GV 1탄! 코로나19 OUT, 힘내라 독립영화 ▼▼

https://youtu.be/VH3xIlf1L9c

▼▼ 박지선의 랜선GV 바로가기 ▼▼

https://youtu.be/Wf7IBDYV7oo


김수빈 기자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독립영화, 집에서 즐기자! <영화진흥위원회 ‘방구석 독립영화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