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 개최
게시일
2007.04.26.
조회수
3860
담당부서
국립중앙도서관(02-590-0552+)
담당자
본문파일
붙임파일
국립중앙도서관(관장 권경상)은 2007년 4월 30일(월) 14시 국립중앙도서관 국제 회의장에서『사서연수 확대 방안』을 주제로 열린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사회환경 및 정보환경 변화에 의해 도서관이 복합문화공간으로 옮겨지고 이로 인해 도서관의 기능과 사서의 역할도 변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전국의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서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사서연수도 현장과 연계한 교육 과정 설계, 다양한 재교육, 계속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시스템으로 탈바꿈하여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열린정책세미나는 관련분야의 학계 인사와 전문가들 그리고, 관심이 있는 분들이 모여 사서의 역할변화와 사서연수 발전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동 행사는 사회환경변화에 의한 도서관의 역할(남영준/중앙대학교 교수),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사서의 역할(노영희/건국대학교 교수), 사서전문성 강화를 위한 사서연수 발전 방향(김세훈/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순서로 주제발표 후 종합토론으로 패널과 참석자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열린정책세미나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 총 14회 실시하여, 3,200 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도출되는 결과를 토대로 향후 도서관정책 수립과 사서연수 확대 방안에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