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해 종교계가 나선다
게시일
2018.03.19.
조회수
3276
담당부서
종무1담당관(044-203-2313)
담당자
김민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해 종교계가 나선다

- 7대 종단, 청소년 정신 수양과 공동체의식 함양 등 다양한 인성교육 추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종교계와 합심해 미래를 책임질 우리 청소년들이 맑고 밝은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종교계의 청소년 인성교육 사업은 학교폭력 예방책의 일환으로 청소년 인성교육에 종교계의 지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2013년부터 추진됐다. 7대 종단*2017년 한 해 동안 23개 사업을 258회에 걸쳐 추진했고, 이를 통해 16,435명에 달하는 인원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등 매년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8년에도 300여 회, 2만여 명을 목표로 종교계 인성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 7대 종단: 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유교, 민족종교협의회

 

불교 청소년 마음등불’, 개신교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청소년 썸+’,

천주교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인성캠프

 

  불교는 조계종 등 주요 종단에서 불교의 자비 정신과 고유의 명상 기법을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조계종의 청소년 마음등불사업은 5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지며, 천태종과 진각종, 총지종에서도 학생들의 방학 기간을 이용해 주요 사찰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통합)12일 청소년 인성캠프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청소년 썸+’6월부터 ’191월까지, 한국기독교청년회전국연맹(YMCA)생명·평화의 바람꽃인성교육 캠프를 초··고교생 1천여 명을 대상으로 7월부터 ’192월까지 진행한다. 천주교는 67일간 비무장지대(DMZ)를 걸으며 평화·역사·생태를 직접 체험하는 디엠지(DMZ) 평화의길이라는 평화인성캠프를 8월부터 9월까지 운영한다.

 

원불교 청소년 마음관리 심심(心心)풀이’, 천도교 청소년 한울 인성교육

 

  원불교는 청소년 마음관리 심심(心心)풀이인성교육과 원스테이(1 2일 수련),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앱 구축, 원격교육 콘텐츠 제작, 지도자 양성 등을 통해 수혜의 폭을 확대한다. 천도교는 한울나눔터원탁대토론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을 방지하고 어린이의 자존감 함양을 위한 방정환학교와, 다문화 가족을 위한 인내천 치유(힐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유교와 한국민족종교협의회 전통예절교육 주력, 종교연합 종교평화캠프 운영

 

  유교(성균관)는 전국 30여 개의 향교·서원을 공모해 전통예절(한복 바로 입기, 다도, 언어 사용)과 유교경전 교육 등을 추진하고, 한국민족종교협의회는 예절 교육, 서예, 탁본, 다례, 국악 등 전통문화 속으로 떠나는 인성스테이사업을 운영한다. 우리나라 7대 종교 연합단체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와 한국종교연합선도기구(URI)종교청년평화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이 이웃종교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종교 간 평화적 공존과 협력을 진작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종교계의 청소년 인성교육 사업은 학교 폭력, 집단 왕따, 청소년 자살 등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 사회의 청소년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가기 위해 종교계의 지혜와 혜안을 바탕으로 정부와 종교계가 합심해 추진하고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 앞으로 수혜자들이 인성교육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2018년 종교계 청소년 인성교육 사업 개요 및 주요 사진 자료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종무1담당관실 사무관 정윤찬(044-203-2314/ 불교),

사무관 김민지(044-203-2313/ 종교연합),

종무2담당관실 사무관 이승천(044-203-2323/ 개신교 및 천주교),

사무관 주충남(044-203-2322/ 원불교 등 기타종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