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17-’19) 수립·시행
게시일
2017.09.04.
조회수
3596
담당부서
미디어정책과(044-203-3218)
담당자
김세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17-19) 수립·시행

- 지역신문의 자생력 강화를 이끌 4 + 1 전략, 42개 과제 -

(뉴스생산) ‘지역밀착형 저널리즘육성, 지역 미디어의 선순환 발전 구조 마련

(뉴스유통) ‘디지털 구독료 개념도입 등 디지털 전환 및 각종 유통 기반시설 확충

(뉴스소비) 신문활용교육(NIE) 등 지역공익활동을 지원, ‘미래독자를 창출

(재정지원) 1485천만 원, 3년간 4455천만 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94(), 지역밀착형 저널리즘 육성, 디지털 유통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 4대 전략과 42개의 세부 과제를 담고 있는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17~2019)’을 수립·시행한다.

 

  전통 미디어인 신문은 스마트시대의 도래에 따라 갈수록 매체 경쟁력이 약해지고 있고, 지역의 공론장 역할을 하는 지역신문 역시 뉴스 소비 감소 등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문체부는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 기반을 조성하고 여론의 다원화,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학계·업계, 관계 부처, 언론 관련 단체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17~2019)’을 마련했다.

 

  이번 계획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혁신의 미디어 서비스라는 비전하에 지역신문의 지속적 성장과 체계적 육성을 위한 4 + 1 전략, 42개 추진과제로 구성했으며, 지역밀착형 저널리즘 육성, 디지털 유통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혁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지역 공익 활동 증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 과제 등 연도별 세부사업계획을 담고 있다.

 

  이번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17~2019)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밀착형 저널리즘 육성 

 

 

지역밀착형 저널리즘 육성

지역밀착형 뉴스제작 지원 등 로컬저널리즘 역량 강화

지역신문 소통의 장 마련을 통한 지역여론 활성화

 

 

 

  지역의 특성을 살린 뉴스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나아가 ‘1인 미디어 공동체 미디어 지역 미디어등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국가 전체적인 미디어 발전의 선순환 발전구조 정착을 목표로 지역 특화 및 심층 기획취재 지원, 디지털 뉴스콘텐츠 개발 및 제작 지원, 지역밀착형 뉴스 제작 지원, 1인 미디어크리에이터-지역신문 연계 컨설팅 지원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여론 활성화를 위해 지역신문 콘퍼런스 및 지역 언론인상 시상, 지역신문 모니터링 운영, 지역신문 옴부즈맨 운영 지원, 지역 현안 세미나 개최도 병행할 계획이다.

 

 

 

 1인미디어 -> 마을(생산) 공동체미디어 -> 지역미디어 -> 전국미디어 를 통한 여론 다양성증진 과 선순환 발전 구조  

 

 

디지털 유통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및 각종 공적 기반시설 활용

 

 

디지털 유통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및 각종 공적 기반시설 활용

뉴스콘텐츠 신디케이션 구축 등 디지털 뉴스콘텐츠 유통 구조 개선

뉴미디어 환경 대응 위한 시스템 운영지원 등 스마트 기반시설 구축 지원

유통구조 개선 및 협력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지역뉴스 글로벌 유통 지원

 

 

  지역 뉴스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디지털 뉴스콘텐츠 유통 기반시설(인프라)을 확충한다. 이를 위해 기사자료 디지털화 지원, 뉴스콘텐츠 신디케이션 구축, 뉴스데이터베이스(DB) 검색 알고리즘 개발 지원 등 디지털 뉴스콘텐츠 유통 구조 개선 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뉴미디어 환경에 지역신문이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취재장비 임대 지원 사업, 통합 콘텐츠통합관리시스템(CMS) 구축 지원, 뉴스제작시스템 운영 지원 등 스마트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아울러 지역뉴스의 유통을 지원하기 위해 뉴스저작권 신탁 계약사 확대, 국가기간통신사와 콘텐츠 제휴 등 공적기능 활용, 구글 등 세계적 미디어와의 협력 연결망(네트워크) 마련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혁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혁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지역언론의 주도적인 맞춤형 사업을 장려하는 지역신문 혁신 연구개발(R&D) 지원

지역신문의 산업실태 및 지원체계 분석 등 지역신문발전 조사연구 강화

 

  지역언론의 자생력 및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한다. 일률적인 기금 지원에서 탈피한 창의주도형 사업 지원,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 지원, 지역 언론인 연수교육 강화를 추진한다.

 

  지역신문 산업과 이용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위해 지역신문 산업·이용 실태 조사, 기금사업 평가 조사,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 등을 추진해 기금 지원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인다.

 

지역공익 활동 증진

 

 

지역공익 활동 증진

지역신문 구독 지원을 통한 지역신문 접근성 향상 등 지역 정보복지 지원

신문활용교육(NIE)프로그램 기획운영 등 지역신문 활용 교육 지원

 

  지역정보 복지를 구현하고 지역신문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역정보 복지 구독료 지원, 지역신문 공익광고 지원을 통해 지역신문 접근성과 인지도를 향상시킨다.

 

  뉴스 소비 감소로 인해 현재 신문이 겪는 위기에 대응해 뉴스를 통한 미디어 교육과 읽기문화 확산을 유도하는 신문활용교육(NIE)프로그램 기획·운영, 미디어 강사 파견 등을 추진하고 미래 독자를 발굴할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 과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 과제

법제 정비, 기금 운영 방식 개선, 기금성과 관리 재설계 등 성장 기반 마련

정책 연계를 통해 타 중앙 및 지자체 유관 사업과 상호 협력 도모

 

  장기적으로는 지역신문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반 과제를 마련,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지역신문의 지원 근간이 되는 법·제도 정비를 위해 특별법 및 동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현재 2022년까지인 한시법을 상시법으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하고, 각종 일·주간지 차별 조항을 개선한다.

 

  또한 지역신문의 발전과 지원을 위해 필요한 중앙부처의 타 정책사업과 연계해 언론인 근로조건 개선, 공정한 지역언론 생태계 조성, 지역언론사의 유동성 위기 극복 지원 등을 상호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 기본계획의 시행으로 역동적인 혁신을 통한 디지털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지역미디어 육성과 진흥을 도모해 지역신문이 지역공론의 장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별첨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17~2019)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 사무관 김세진(044-203-321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