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한국-타지키스탄 문화예술협력, 체육협력 양해각서 체결
게시일
2015.04.13.
조회수
2511
담당부서
국제문화과(044-203-2564)
담당자
조문행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한국-타지키스탄 문화예술협력,

체육협력 양해각서 체결

- 중앙아시아에 대한 우리 문화 외연 확대와 우의 증진의 계기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 박민권 제1차관과 타지키스탄공화국 체육청소년관광위원회 압둘로조다 아탐(Abdullozoda Ahtam) 위원장은 4월 12일(일) 오후 대구 엑스코(EXCO)에서 양국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예술협력 및 체육협력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다.

 


   문화예술협력 양해각서는 문화예술과 박물관·도서관 및 문화유산 영역에서의 협력 촉진을, 체육협력 양해각서는 경기연맹과 기타 스포츠 단체 간의 교류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세부사항의 진행은 향후 양국 부처 간 협력을 통하여 추진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는 타지키스탄 정상이 제7차 세계물포럼 참석 차 방한한 것을 계기로 양국 간 문화예술, 문화유산 및 체육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되었다.”라고 밝히고,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실크로드의 중심지이자 동서 문화의 요충지인 타지키스탄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지게 되면서 우리 문화의 외연이 더욱 확대되고 양국의 실질적인 교류가 촉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밖에도 현재 문체부는 문화동반자사업을 통한 문화전문가 초청 연수와 태권도 사범 파견 사업 등을 통해 한국-타지키스탄 양국의 상호 우의 증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송향근)과 함께 타지키스탄 수도 두샨베에 세종학당 2개관을 설치하여 현지에서의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붙임: 한국-타지키스탄 문화예술협력· 체육협력 양해각서(MOU) 요약본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사무관 조문행(☎ 044-203-256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