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8월 초부터 국제경기대회 불공정 판정 시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국가대표 선수단 교육 강화
게시일
2014.07.25.
조회수
3341
담당부서
국제체육과(044-203-3162)
담당자
강여원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8월 초부터 국제경기대회 불공정 판정 시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국가대표 선수단 교육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직무대행 김종 제2차관, 이하 문체부)는 국제경기대회에서 불공정 판정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선수단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종목별 교육을 실시한다.

  한국 선수단은 그간 각종 국제경기대회에서 10위권 성적을 유지하는 등 우수한 경기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불공정 판정 등 위기상황에서의 즉각적인 현장 대응이 미흡해 선수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있었다. 국제경기대회 판정 불이익 방지를 위한 교육은 국제연맹 규정에 따라 종목별 특성화 교육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동안 각 경기단체가 자체적으로 시행해왔으나, 낮은 교육 참여율과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문체부는 현장에서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체계화하고, 상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 참가하는 38개 경기단체별 소청교육을 오는 8월 초부터 실시한다.


  교육은 국제연맹(IF) 소청규정을 분석한 종목별 매뉴얼을 토대로 진행된다. 선수와 코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형별 대응 방안을 마련해 상황극 형태의 교육과 관련 영어(의사소통) 등,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한다.

  이외에도 도핑방지, 올림픽 참가자격 등에 대한 집체교육(일시: 9월 12일/장소: 태릉선수촌 오륜관)이 진행되며, 불공정 판정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국제 스포츠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 같은 노력을 통해 국가대표 선수단의 경기력 손실을 방지하고,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붙임 :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대비 교육 일정표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체육과 사무관 강여원(☎ 044-203-316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