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미래부 손잡고,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사업 추진
게시일
2014.03.26.
조회수
3846
담당부서
전출(02-770-2784)
담당자
김미라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미래부 손잡고,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사업 추진

-부처 협력을 위해 제1차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협의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는 스포츠와 과학기술을 접목하는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사업’은 스포츠 경기력 향상과 스포츠산업의 성장을 위해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공동으로 기획한 사업이다. 스포츠 장과 밀착된 연구개발을 통해 실제 경기에 적용, 제품화 등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래부는 스포츠과학 핵심원천기술 개발, 문체부는 스포츠산업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협력할 계획이다.


  시행 첫해인 올해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동계스포츠경기에서 사용하는 각종 장비, 용품에 활용할 수 있는 원천기술과 산업기술 개발이 우선 필요하다고 보고, 동계스포츠 분야에 17억 원을 투입한다.


  문체부는 스포츠과학 기반 동계스포츠용 헬멧 및 설상종목용 신발 개발을, 미래부는 △동계스포츠 장비 상호작용(인터렉션) 최적화 기술 개발, △동계스포츠 부상 기전 규명 및 예방·회복 융합 연구 △동계스포츠 과학화 기반 조성 융합 연구 등을 추진한다.


  또한 양 부처 담당 국장과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스포츠 과학화 융합연구 운영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출범해 부처 간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양 부처는 3월 27일,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차 협의회를 열고, 협의회 운영방안과 부처협력(안)을 심의한다. 협의회는 분기별로 1회 개최하며, 사업 추진방향, 스포츠현장 의견수렴을 통한 새로운 과제 기획 등, 스포츠과학화의 다양한 의제를 논의한다.


  제1차 협의회 개최를 시작으로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근재 미래부 연구개발정책관은 “과학기술과 스포츠를 접목하려는 시도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큰 사업”이라며, “과학기술 연구자와 스포츠 현장 전문가가 소통할 수 있도록 양 부처가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상일 문체부 체육국장은 “스포츠와 스포츠산업이 과학기술의 탄탄한 토대 위에서 크게 발전할 수 있다.”라며,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사업을 추진하면서 협의회가 스포츠 현장과 과학기술을 연결하고, 필요한 자원을 공급해주는 베이스캠프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붙임. 제1차 스포츠과학화 융합연구 협의회 개최계획(안) 1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 스포츠산업과 서기관 김미라(☎ 044-203-3155), 미래창조

과학부 연구개발정책관 융합기술과 사무관 김보현(☎ 02-2110-2413)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