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은 도서관에서 책으로 노~올자!’
게시일
2013.07.23.
조회수
3293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김연주

 

-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 토요도서관문화학교 50개관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재)행복한도서관재단과 함께 농산어촌 도서관 및 취약지역의 작은 도서관을 대상으로 독서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정보 문화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토요도서관문화학교’를 실시한다.

 

 

 

농산어촌 도서관 및 취약지역 작은 도서관 아동·초등생 대상 ‘책놀이’프로그램 진행

 

‘토요도서관문화학교’는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이 시작되는 7월부터 11월 초까지 50개관에서 각 2개월 동안 8차에 걸쳐 진행된다.

 

‘토요도서관문화학교’는 ‘읽는 책에서 보고 느끼는 책으로의 전환’을 통해 책을 보다 친근하게 느끼고 감성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놀이’ 프로그램을 도입해 아이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책놀이’ 프로그램은 책과 음악, 미술, 연극 등 다양한 문화 장르를 결합한 통합예술 형태의 독서문화프로그램으로, 영상 매체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책’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감성 독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끝나면 아이들은 책을 다양한 형태로 읽고, 보고, 표현하면서 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운영의 지속성 강화를 위해 전문 강사 연수도 병행

 

또한 지금까지 도서관에서 운영해 온 독서프로그램이 전문 강사에 의한 일회적인 운영에 그쳐 지속성이 떨어졌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도서관 사서나 작은 도서관 운영자 및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프로그램을 배우고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전문 강사에 의한 맞춤 연수도 병행한다.

 

농산어촌 도서관 및 작은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토요도서관문화학교’는 7월을 시작으로 ▲독산3동 청개구리 작은도서관(서울특별시 금천구) ▲봉명 희망마을 도서관(대전광역시 유성구) ▲푸르지오도서관(울산광역시 울주군) ▲아름드리 작은도서관(경기도 화성시) ▲보개도서관(경기도 안성시) ▲횡성교육도서관(강원도 횡성군) ▲앞짱어린이도서관(강원도 춘천시) ▲노송작은도서관(전라북도 전주) ▲팔판작은도서관(경상남도 김해) ▲마하어린이도서관(경상남도 진주) 등 에서 만날 수 있다.

‘토요도서관문화학교’의 신청 접수 기간은 7월부터 도서관마다 조금씩 다르며, 모집 인원은 선착순으로 각 도서관마다 15명 내외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토요도서관문화학교 운영>

<토요도서관문화학교 기관>

 

 

 

문의) 도서관진흥과 02-3704-2733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토요일은 도서관에서 책으로 노~올자!’"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