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제 1294대 장관 최광식

연설문

2011 체육백서 장관 발간사
연설일
2012.10.01.
게시일
2012.08.24.
붙임파일
대한민국 스포츠는 국민의 일상에 삶의 즐거움을 주면서, 많은 종목에서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활약하는 스포츠선진국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이미 여러 국제대회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특히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우리 한국 선수단은 금메달 13개, 은메달 8개, 동메달 7개로 종합순위 5위라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생활체육 영역과 학교체육 영역에서의 시설, 지도자, 프로그램의 확대를 통한 양적‧질적 성장은 스포츠복지선진국으로서의 도약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체육정책은 역사적 변천과 더불어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발전되어 왔고, 특히, 새로운 수요 충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와 관련한 우리나라 체육정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체육백서는 현재 우리나라 스포츠의 현실과 발전 정도를 보여주는 소중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 스포츠의 가치는 개인의 건강 증진이나 여가 활동을 넘어 국가적 차원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경제적 파급효과로 국가경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 국민적 화합과 동질감 형성, 국민건강 증진, 건전한 사회규범 형성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경쟁력 강화, 사회적 통합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복지 선진국일수록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스포츠 향유 권리를 가능하게 하는 세밀한 정책들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는 몸과 마음의 수련을 통해 우리에게 정직하고 단순한 기쁨을 선사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의 몸을 돌보고 가꾸며 정직한 삶의 기율을 세우는 데에 기여할 것입니다. 정부는 스포츠의 다양한 역할과 가치가 실현되어, 앞으로 선진 스포츠복지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세밀한 체육정책 추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2011 체육백서』는 2011년 한 해 동안 추진된 체육정책의 현황과 성과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생활체육, 학교체육, 전문체육, 장애인체육, 국제체육, 스포츠산업 등 분야별 체육정책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며, 또한 체육시설 및 전문 인력, 체육 관련 조직 및 단체, 재원, 법제 등 제도적 기반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2011 체육백서』가 현장의 모든 체육인, 학계, 업계, 체육기관 및 단체 등과 특히 일반 국민들에게 체육정책의 의미와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록이자 정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더 나아가 체육정책과 현장 간의 소통을 위한 또 하나의 통로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백서 발간을 위해 애써주신 많은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2년 8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최 광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