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알아보기

문화재란 무엇일까요?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아주는 귀중한 유산입니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 옛 무덤, 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 그림, 도자기, 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 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무형문화재들도 있습니다.
또한 자연유산으로서 일상생활 및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중요하여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은 천연기념물이라고 하여 문화재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문화재를 종류에 따라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형문화재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무형문화재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 기념물

    성곽·옛 무덤·궁궐·도자기 가마터 등 사적지로서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큰 것, 경승지로서 학술적·경관적 가치가 큰 것 및 동물·식물·광물·지질·동굴·특별한 자연현상 등 생성물로서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 민속문화재

    의식주·생업·신앙·연중행사 등에 관한 풍습·관습과 이에 사용되는 의복·기구·가옥 등으로서 일상생활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

문화재는 크게 문화재보호법 또는 시·도 문화재보호조례에 의해서 보호되는 “지정문화재”와 법령에 의하여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문화재 중에서 지속적인 보호와 보존이 필요한 “비지정문화재”로 구분되는데요.

지정문화재 종류

지정권자별 / 유형별, 유형문화재, 민속문화재, 기념물, 무형문화재에 대한 표
지정권자별 / 유형별 유형문화재 민속문화재 기념물 무형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국보 보물 국가민속
문화재
사적 명승 천연기념물 국가무형
문화재
시·도지정문화재 유형문화재 민속
문화재
기념물 무형
문화재
문화재자료

조상들이 남겨놓은 유형·무형의 문화재는 우리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앞으로의 문화 발전에 바탕이 되기 때문에 현상대로 보존되어야 하며, 우리가 잘 지키고 가꾸어 후손에게 길이 물려주어야 할 값진 재산입니다.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 알아보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