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김태협 개인전 <Complexity 컴플렉시티>

김태협 개인전 <Complexity 컴플렉시티>

분야
전시
기간
2025.11.21.~2025.12.10.
시간
화-토 10:00-18:00 / 일,월 휴무
장소
서울 | 노화랑
요금
무료
문의
02-732-3558
관련 누리집
바로가기

전시소개

김태협의 회화는 표면에서 시작하여 내면을 향해 나아간다.

그의 인물들은 밝은 색채와 단순한 형태로 구성되지만, 그 표정은 오히려 다양한 감정의 심층을 드러낸다. 밝음이 어둠을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둠과 공존하며 새로운 균형을 만든다. 원색의 대비와 만화적 윤곽, 반복되는 패턴은 감정의 잔상을 화면 위에 켜켜이 쌓아간다. 그렇게 한 장의 캔버스는 시간과 기억, 관계와 감정이 층층이 쌓여 마치 하나의 생물처럼 호흡한다.


이 같은 층위는 <온기의 층>에서 잘 드러난다. 어느 날 길을 걷다가 꽃으로 장식된 부처의 온화한 표정을 본 순간 작가는 오래전 할머니의 장례식을 떠올렸다고 했다. 할머니에게 느꼈던 따뜻함과 할머니를 떠나보냈을 때의 슬픔이 공존하는 마음, 그 복합적인 감정의 교차점을 작가는 ‘온기’라 말한다. 화면 속 인물은 실제 인물이라기보다는 그 감정을 마주하는 ‘작가 자신의’의 형상일지도 모른다. 눈을 감고 있는 얼굴은 슬픔을 피하지 않고, 감정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만 같다. 그래서 화면 속 밝은 색채는 단순한 낙관이 아니라 일종의 감정을 ‘다르게 번역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작가는 무겁고 복잡한 감정을 시각적으로 가볍게 옮겨 놓음으로써, 감정이 사라지지 않고 다른 형태의 빛으로 변하게 한다.


해당 공연·전시 프로그램은 주최자·공연자 등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화포털 문화포털

1688-2220

전체댓글 (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0/1000자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