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게시일
2022.09.13.
조회수
7787
담당부서
한류지원협력과(044-203-2385)
담당자
최미애
붙임파일
목차

Prologue. 한류의 정점? 혹은 변곡점!
- 한국 연상 이미지
-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대한 인식 변화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 요인
-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 저해 요인
- 최선호 한국 드라마/영화/배우/가수/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 향후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의향?
- 국가별 한류지수·이용확산지표 현황
- 한류로 인한 수출

1장 연간 주요 한류 이슈
Issue 1. <오징어 게임> 글로벌 신드롬
? <오징어 게임> 각종 흥행 지표와 인기 요인 분석
? <오징어 게임> 이후의 한국 영상콘텐츠 흥행 현황과 전망
Issue 2. K-Pop 혼종성 강화, 팬덤 공고화
? 강화된 K-Pop 혼종성
? K-Pop 팬덤 공고화
Issue 3.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한류콘텐츠 소비 확대
? 전년 대비 한류콘텐츠 소비량 증가
? 드라마 호감도 전년 대비 4.2%p ↑
?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PI) 전년 대비 3.1점 ↑
Issue 4. 한류 대중화 확대
? 한류지수 증가
? 한류 이용확산지표 증가
? 성별, 연령별 한류콘텐츠 이용량 격차 감소
Issue 5. 방탄소년단 이후의 K-Pop, 그리고 한류
? 방탄소년단 그룹 활동 잠정 중단
? K-Pop과 한류의 미래

2장 권역별?국가별 한류 트렌드 분석
Chapter 1. 한류(한국) 인식
? 한국 연상 이미지
?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 한류콘텐츠 이용 후 한국에 대한 인식 변화
Chapter 2. 한류 소비
? 한류콘텐츠 소비 행태
? 한류 이용 확산 정도
?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Chapter 3. 한류 인기
? 한류콘텐츠 인기도·호감도
?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과 호감 저해 요인
?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 선호하는 한류스타
? 한류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Chapter 4. 한류 파급효과
? 한국 제품·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구매·이용 영향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