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콘텐츠마켓(BCM) 2019 개최
게시일
2019.05.07.
조회수
2156
담당부서
방송영상광고과(044-203-3238)
담당자
황순헌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부산콘텐츠마켓(BCM) 2019 개최

- 한국 방송영상콘텐츠의 해외 수출 지원, 방송산업 활성화 기대 -

 

 

 

  국제 방송영상콘텐츠 견본시인 부산콘텐츠마켓(BCM) 2019’58()부터 11()까지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열린다. 부산콘텐츠마켓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박양우)와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 공동조직위원장)가 후원하고 ()부산콘텐츠마켓조직위원회(집행위원장 황의완, 이하 조직위)가 주최한다.

 

방송영상콘텐츠 거래시장, 12천만 달러 거래 목표

 

  올해 13회를 맞이한 부산콘텐츠마켓은 국내외 방송사 및 제작사, 배급사, 애니메이션·뉴미디어*업체 등, 50개국 1,000여 개사의 참가자들에게 성공적인 사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방송영상 콘텐츠 거래 시장의 목표는 총 12천만 달러(137십억 원)이다.

* 미디어(new media): 텔레비전, 신문 등의 전통적 대중매체에 이어 컴퓨터,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쌍방향·다채널 매체 또는 디지털 정보의 습득, 전달, 교환을 위한 기술

 

  특히 올해는 기존에 중국과 일본으로 집중되어 있던 방송콘텐츠 수출시장을 비아시아권으로 다변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의 구매자(바이어) 유치에 주력했다. 해외 270개사의 구매자 등 500여 명이 참여하는 만큼 이번 시장을 통해 대한민국 방송콘텐츠를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방송영상콘텐츠 국내외 투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행사 지원

 

  이번 부산콘텐츠마켓에서는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등 부산지역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우리 방송영상콘텐츠의 수출을 촉진하고 국내외 투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장을 마련한다. 문화콘텐츠 관련 창업투자 실무인력으로 투자자문단을 구성하고, 제작사들의 창업 및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비즈매칭**, 제작사가 국내외 투자사와 구매자 등에게 직접 투자유치를 설명하는 국제(글로벌) 피칭***, 국내외 창업투자 조합별 투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송사·투자사 간 투자협약식 및 쇼케이스****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비즈매칭(biz-matching): 구매자와 판매자, 투자사와 콘텐츠 기업 간의 투자 상담 및 수출 계약 등을 위한 상호 교류 프로그램

***피칭(Pitching): 방송콘텐츠의 투자 유치, 배급 계약 등을 위해 방송사·투자사·배급사 등의 관계자에게 콘텐츠를 소개하는 설명회

****케이스(showcase): 새 제품, 작품 등을 관계자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진행하는 공연

 

방송콘텐츠 관련 국제분쟁 해결 방안으로 대체적 분쟁해결 방안 소개

 

  아울러 문체부와 세계지식재산기구(사무총장 프란시스 거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임원선)와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백윤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문체부-세계지식재산기구 분쟁상담소도 운영한다. 분쟁상담소에서는 업계에 상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 국제 교류 증가에 따른 국제분쟁에 대한 대체적 해결방안으로 세계지식재산기구 조정제도와 조정제도 이용료 지원 사업을 안내한다. 조정제도는 기존의 사법제도 대비 시간적·금전적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도로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콘텐츠 환경에서 효과적인 분쟁 해결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방송영상 최신 흐름 공유 및 급변하는 방송환경에 대응방안 모색

 

  최신 방송산업의 흐름을 공유하는 다채로운 세미나도 이어진다. 세미나에서는 아시아 국가별 현지 콘텐츠 전략스토리텔링 전개핵심을 주제로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방송시장의 흐름을 살펴보고, 세계적 공동제작 현장의 포맷 흐름과 유통 현황’, ‘웹툰을 원작으로 활용한 애니메이션 포맷의 새로운 성공전략을 등을 통해 방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예비 방송인력들을 위한 부산콘텐츠마켓(BCM) 아카데미도 열린다. 방송 현업 종사자들은 콘텐츠 산업의 흐름과 최신 제작 경향 등을 알리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실무 강의를 진행한다.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뉴미디어 아트쇼가상현실 체험전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정보는 13회 부산콘텐츠마켓 2019’의 누리집(www.ibcm.tv)이나 조직위 사무국(051-747-4484) 또는 문체부(044-203-323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황순헌 사무관(044-203-3238) 또는

부산콘텐츠마켓조직위원회 사무국(051-746-6095)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