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바로 알려주세요!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운영
게시일
2016.09.01.
조회수
2441
담당부서
외신협력과(044-203-3352)
담당자
이규석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대한민국을 바로 알려주세요!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운영

- 해외 오류정보의 통합 관리와 오류 시정 활동에 국민들의 높은 참여 기대 -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갑수, 이하 해홍원)은 9월 1일(목)부터 해외 오류정보를 바로 잡기 위한 범정부적 사이트 ‘한국바로알림서비스’(이하 바로알림서비스)를 운영한다.

 

 

 

‘해외 오류정보’란?

※ ‘해외 오류정보’란?

해외에서 제작·생산된 정보로서 대한민국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말하며, 태극기를 거꾸로 된 모습으로 소개한 정보, 한복(hanbok)을 기모노(kimono)로 소개한 정보, 우리나라가 동남아시아에 소재하는 것으로 소개한 정보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음.

 

 

  바로알림서비스는 외교부와 교육부, 국립해양조사원, 동북아역사재단 등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해외 오류정보 시정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국무조정실이 주관하는 ‘오류 시정 관계 기관 회의’를 통해서 추진되었다.

 

  바로알림서비스는 해외 오류정보의 신고·접수·처리의 통합(원스톱) 서비스와 독도, 동해, 역사, 문화 등 한국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온라인 사이트(www.factsaboutkorea.go.kr) 또는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해외 오류정보 처리 체계도

 

 

 

  해홍원은 앞으로 바로알림서비스에 등록된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분석, 유관 기관과의 자료 공유 등을 통해 해외 오류정보에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김갑수 해외문화홍보원장은 “한국바로알림서비스 개통이, 국민들이 해외에 우리나라를 바로 알리는 데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앞으로도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해외 오류정보 시정과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한국바로알림서비스 홍보 포스터(2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해외문화홍보원 외신협력과 사무관 이규석(☎ 044-203-3352),

주무관 김초롱(☎ 044-203-335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