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에서 개최되는 실크로드 문화축제
게시일
2015.08.17.
조회수
3627
담당부서
지역전통문화과(044-203-2557)
담당자
최종철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경주에서 개최되는 실크로드 문화축제

- 8월 21일부터 59일간, 47개국 1만여 명 참여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와 경주시(시장 최양식)가 주최하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실크로드 경주 2015’가 8월 21일(금)부터 10월 18(일)까지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과 경주시 일대에서 개최된다.

 

  실크로드 주변의 20개국을 포함해 총 47개국, 1만여 명이 참여하여 고대 문화와 정보기술(IT)을 접목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보이는 이번 행사는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문화적 영역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유라시아 이니셔티브(Eurasia Initiative): 유라시아 대륙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묶고 북한에 대한 개방을 유도함으로써 한반도 긴장을 완화해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방안

 

  총 59일 동안 개최되는 경주 세계문화엑스포에서는 ‘문명의 만남’, ‘황금의 나라 신라’, ‘어울림 마당’ 3개 주제 행사를 비롯해 각종 연계 행사 등 3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주제전시인 ‘비단길·황금길-골든 로드(Golden Road) 21’은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전시로서, 실크로드 신화 속 상상의 동물, 아라비안나이트 등 화려한 세계로 연출되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구현을 통해 석굴암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석굴암 에이치엠디(HMD, Head Mounted Display) 트래블 체험관’, 엘이디(LED)와 입체(3D) 영상을 활용한 ‘일루미네이션 쇼’, 고대 페르시아의 구전 서사시를 재구성한 무용극 ‘바실라’ 등이 있다.

 

  또한 인도, 말레이시아, 몽골 등 실크로드 인접 19개국이 참가하여 전통음식을 판매하는 장터를 운영하고, 전통공연을 펼치는 ‘실크로드 그랜드 바자르’도 마련되며, 실크로드 인접 국가의 대학 연맹체인 ‘선(SUN: Silkroad University Network)’ 창립총회, 실크로드 대학생 문화박람회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행사 기간 중에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실크로드 국가 간의 문화교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메르스, 가뭄 등으로 침체되었던 지역 관광 및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시발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실크로드 경주 2015’ 누리집(www.cultureexpo.or.kr)을 확인하거나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054-748-3011)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붙임: 실크로드 경주 2015 주요 프로그램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전통문화과 사무관 최종철(☎ 044-203-2557)과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 김경은(☎ 054-740-307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