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Sea&Museum  바다와 미술관

2022 Sea&Museum 바다와 미술관

분야
전시
기간
2022. 8. 9.~2022. 10. 30.
시간
10:00 - 18:00 (월요일 휴관)
장소
광주 | 이강하 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062-674-8515
바로가기
http://lkh-artmuseum.com/default/menu/menu1.php?com_board_basic=read_form&com_board_idx=45&&com_board_search_code=&com_board_search_value1=&com_board_search_value2=&com_board_page=&&com_board_id=15&&com_board_id=15

전시소개


광주광역시 남구 이강하미술관은 매년 여름‘환경과 예술’을 주제로 기획 전시회를 추진한다. 코로나가 시작 된 2020년 160일간 미술관 문을 닫으며 기획했던<2020 Earth&Museum지구와 미술관>을 시작으로<2021 Space&Museum우주와 미술관>,올해<2022 Sea& Museum바다와 미술관>까지3년간 진행되어온 예술 프로젝트이다. 우리는 다양해진 바이러스를 마주하며 환경에 대한 관점은 많은 변화를 겪었고 전시를 통해 새로운 예술적 의미에서 재해석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알 수 없는 ‘미래’ 를 향한 인간들의 무모한 시도와 노력은 어쩌면‘순수 예술’과 닮아있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상상력과 아름다움,꿈,가능성에 대한 고귀한 인류의 가치는 특히 우리 사회에서 저평가 되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인지할 수 없고,인지하기 힘든 ‘미지의 공간과 세계’의 관점은‘예술’, ‘예술가’들의 창작 작업으로 구현되는 지점과 닮아있고 ‘미술관 ’이라는 특정 공간으로 확장시켜 ‘지구-우주-바다’ 나아가 ‘예술적 세계’까지 함께 상상하여 공감해보고자 함이다.



“바다는 알려지지 않았다.

거의 저 너머의 저 세상만큼이나 아득할 뿐이다.

역사의 순서가 뒤집혔다면,하늘의 자리를 차지했을 수도 있는

어떤 형이상학적인 것이다”

-카멜 다우즈(Kamel Daoud)-


지구 너머 우주의 탄생(이상향)을 거슬러 올라가 ‘물’ 이라는 물질이 창조 된 환경을 살펴보면 우주적 장소들에 근거 한 과거와 현재가 연결 된 물의 존재를 인지하고 그 안에서 생명이 탄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다는 현재의 우리와 미래까지 이어지는 역사적 진화와 상상 속 메타 근원까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모른다. ‘바다’는 인류 문화의 중요한 배경,중심의 원천, 문화적 초시가 되기도 한다. 나아가 자유라는 이데올로기의 상징적 근원이자 이동의 수단, 폭풍, 쓰나미, 전쟁, 용기, 모험 등 선택과 의식의 장소이기도 하다. 지구 중심을 향한 거대한 힘을 우리는 중력이라 부르고, 바다가 중력에 의한 힘으로 지구 중심의 방향으로 끌어당겨질 때 성난 파도,밀물과 썰물이 일게 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순환의 상호작용을 하며 우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자신의 바다를 통해 자아 또는 타인의 모습으로 발견하게도 하고, 단정 지을 수 없는 이유들에서 인류의 존엄과 창의성을 증명하며 스스로의 삶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번 전시는 바다를 주제로 미지의 세계를 향한 각각 다른 도시에 살고 있는 6명의 예술가들이 보여주는 무모한 시도와 창의적 진동(creative vibration)이라 하겠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