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화폐전쟁

21세기 화폐전쟁

저/역자
노르베르트 헤링 지음 | 박병화 옮김
출판사
율리시즈
출판일
2019
총페이지
304쪽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요즘은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결제한다. 현금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간편한 결제 방식에 만족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결제(디지털 화폐, 스마트, 카드 결제 등)가 확산되고 전통의 지불 방식인 현금이 퇴출되고 있다. 세계 통화의 디지털화 경향은 21세기 정보화사회의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로 인한 결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반드시 의구심을 가져야 한다. 디지털 경제엔 역설이 있다. 이 책은 개인의 금융데이터, 생활형태 전반의 기록이 은행, 결제 서비스 업체, IT 대 기업, 국가 등에 넘어가 개인의 자유가 사라질 것이며 또한 각국 통화주권도 공룡 IT 대기업에 넘어가 정부의 힘이 사라질 것이라 예언한다. 전 세계적으로 현금을 폐지하려는 흐름이 어떻게 전체주의적 감시와 승자독식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다양한 자료와 연구를 통해 명료하게 제시한 흥미로운 책이다. 저자 소개 노르베르트 헤링 경제학 박사. 독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저널리스트이자 유명 경제서적을 다수 출간한 베스트셀러 저자다. 책 속 한 문장 우리 삶에서 더 많은 영역이 디지털화되고 관찰되고 저장될수록, 그리고 우리를 설명하는 프로필이 더 상세해질수록 현금은 더 소중해질 것이다. 현금의 자유로운 이용을 고집하며 현금을 계속 사용할 때, 디지털화 할 수 없는 소중한 공간을 보존할 수 있다.(267쪽)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21세기 화폐전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