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왜 인간입니까?

당신은 왜 인간입니까?

저/역자
송은주 지음
출판사
Whale Books(웨일북)
출판일
2019
총페이지
348쪽
추천자
구슬기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과학기술의 발달 속에서 우리는 왜 인간인지, 인간이 기계와 다른 것은 무엇인지 근본적인 질문을 하며 시작한다. 저자는 SF 문학을 통해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과 함께 할 우리의 미래를 예측하고 인간으로서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 할지 알려준다. 『이백 살을 맞은 사나이』 , 『화이트 노이즈』 같은 유명 작품을 살펴보며, 인공지능, 복제기술, 유전자 변형 식품, 환경파괴 등 과학기술의 발전의 장점과 문제점을 논의한다. 어려운 과학용어 대신에 SF 문학의 줄거리를 토대로 설명을 하고 있어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다. 과학과 문학의 만남이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두 영역을 연결시켜 신선함이 느껴진다. 책을 읽다 보면 여러 편의 SF 소설을 읽은 듯하다. 더불어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제대로 된 삶인지 엿볼 수 있다. 불확실성이 점점 높아지는 이 시기에 이 책을 통해 미래 예측을 해보고 대처할 방법을 알아보자. 저자 소개 송은주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런던대 SOAS에서 번역학을 공부하였다. SF 소설을 탐독하면서 과학과 포스트휴머니즘에 관심을 두었다. 「포스트휴먼 시대 인간과 비인간 타자의 관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영화 ‘그녀’를 중심으로」 등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옮긴 책으로는 『클라우드 아틀라스』 , 『블랙스완그린』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과학기술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어놓을지를 생각하기 전에, 그렇게 바꾸어놓을 인간의 모습이, 미래의 세상이 정말로 우리가 원하는 것인지를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22쪽)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당신은 왜 인간입니까?"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