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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생활속의 공예' 문화산업으로 키운다!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발표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산업 혁신 기반 구축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공예클러스터 4곳 전국에 조성 ▲생산, 전시, 판매의 역할과 수요자가 직접 방문해 관람, 구매, 체험 활동까지 가능한 융합형 클러스터 조성 ▲창업을 지원하고 청년공예가를 육성할 수 있는 '공예 종합지원센터' 설치 공예 제작 관련 공용 설비까지 확충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 생산 역량 강화 ▲작가 또는 공방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방식을 탈피 개인에 대한 직접 지원에서 개발된 상품의 일부를 공공구매 형태로 전환해 지원함 ▲개발부터 유통까지 분절된 지원을 마케팅, 브랜딩, 해외 진출, 경영 관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에 의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형태로 바꿔 공예 생산 역량 강화 체계 마련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 소재 경쟁력 강화 ▲공예 분야 전문성을 갖춘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공예기술·소재 연구개발(R&D)기관을 지정 ▲현대적 기술을 활용한 공예 소재와 기술 개량을 통해 품질 향상과 가격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 전문인력 양성 ▲대학의 공예 분야 교과과정(커리큘럼)을 활성화를 위해 공예·디자인 분야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전통공예 기법 전수 및 협업 기회 제공 확대 ▲공예·디자인 분야 예비창업자와 현업종사자를 대상으로 사업 역량을 기르는 교육 강화 계획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창업 공간 마련과 창업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의 지원,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공예 기술과 경영 관리 교육 지원을 병행해 이들의 사업 역량 강화 ▲스타트업 공예가의 공예클러스터(창업시설) 입주 지원 공예종합지원센터와 연계해 청년공예가에 대한 창업 교육 공방 창업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 지원 등 종합적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 유통망 개선 ▲지방의 공항, 기차역, 터미널 등 유동 인구 밀집 지점에 '지역공예와 문화체험'이 결합된 공간 조성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공예작품 사전 판매제 시행 ▲해외 전시 참가와 판매 시 분실 파손 위험에 대비한 보험도 지원할 예정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예 브랜드화와 이력관리제 도입 ▲공예품에 대한 지리적 표시제의 표준안을 도입 ▲공동 브랜드의 개발과 보급 추진 ▲정보데이터베이스 구축 개인 공예가와 공방의 이력을 데이터베이스(DB)화해 소비자, 공예 마케터, 유통사업자 등 시장 참여자가 쉽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잇는 정보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 공예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2018~2022) 공공 부문 공예수요 창출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정부 거래(B2G)활성화 프로그램을 도입 공예품에 대한 수요를 늘리기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기념품 수요와 공예사업자를 연계하는 프로그램 ▲지역 전동공예, 청년공예가 작품 등 각종 공모전 수상작 해외문화원 등에 보급할 예정 (일정 수량 구매)

담당부서시각예술디자인과 담당자백혜빈(044-203-2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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